[2016 국감] 여야, 운영위 국감에서도 우병우 출석 놓고 공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0 15: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국감 불출석 사유서 제출과 관련한 야당 의원들의 의사진행 발언을 듣고 있다.[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정주 기자 = 20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여야는 우병우 청와대 수석비서관의 증인 출석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우 수석이 출석하면 야당의 정치공세의 수위가 높아질 것을 우려하며 경계의 모습을 보였다. 야당인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우 수석이 제출한 불출석 사유가 납득하기 힘들다면서 위원회에서 동행명령장을 발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경고했다. 

새누리당 소속 정진석 운영위원장은 "우리 헌법은 대통령과 정부의 모든 결정이 국회에서 검증되고 추인되도록 만들어졌다"며 "주요 공직자들은 끊임없이 국회에 출석해서 답변하는 게 옳고 대통령의 주요 참모도 이런 원칙은 똑같이 적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 수석에 대한 동행명령 의결은 언급을 피한 채 국감을 진행했다.

이에 앞서 박완주 민주당 의원은 "백번 양보해서 오전에는 비서실장이 나오고 특정 시간에 민정수석이 나오면 된다"며 "국회 증언·감정에 관한 법률에는 누구든 출석 요구에 응하게 돼 있는 만큼 수사 진행중이라는 것은 더더욱 동의할 수 없다"고 압박했다.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도 "관례상 불출석은 운영위 국감에서 민정수석 관련 사안이 중요하지 않다는 여야간 합의 속에서 허용됐다"며 "내일 출석하지 않으면 동행명령권 의결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민경욱 새누리당 의원은 "민정수석의 경우 국회 불출석을 양해하는 게 수십 년에 걸친 국회 관례다“라며 "검찰수사를 이유로 출석이 어렵다고 미리 양해를 구했는데 집요하게 요구하는 건 '정권흔들기'를 위한 것이므로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