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이상열 교수팀, 고구마 '오렌지 단백질' 활성산소 제거 기능 밝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8 16: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식물의 질병과 노화를 막는 것으로 나타나

경상대학교 이상열 교수.[사진=경상대]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국립 경상대학교(총장 이상경)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생화학과 이상열 교수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식물시스템공학연구센터 곽상수 박사팀은 고구마 속 '오렌지 단백질'(IbOr)이 항산화물질을 축적함으로써 산화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고 28일 밝혔다.

경상대 이상열 교수에 따르면, 이는 베타카로틴을 고함유하는 고구마(품종: 신황미)에서 분리한 Orange 단백질이 카로티노이드를 축적해 식물의 광합성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밝힌 것이다.

카로티노이드는 탄소수 40개로 구성된 지용성의 테르펜계 화합물로 옅은 노란색, 오렌지색, 붉은색 식물색소를 가지며, 모든 식물에 존재한다.

연구진은 IbOr유전자를 자색고구마(자색의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 생산)에 도입, 안토시아닌과 카로티노이드를 많이 생산하는 형질전환 고구마를 개발했다.

또 IbOr유전자를 콩과 사료작물인 알팔파에 고발현시키고 건조시켜 고염분 등 환경스트레스에 강한 형질전환 알팔파를 개발했다. 그리고 IbOr유전자를 고발현시킨 형질전환 감자가 건조 등 스트레스에 강함을 확인했다.

연구진이 이번에 규명한 Orange 단백질은 모든 식물에 적용 가능하며, 카로티노이드계 항산화물질(베타카로틴 등)을 고생산하고, 고온 스트레스 등 재해에 강한 산업식물을 개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식량ㆍ보건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향후 국내외 사막화지역, 오염지역 등에 대량으로 식재할 경우 바이오매스 증대를 통한 탄소배출권 확보도 기대된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곽상수 박사는 "고구마는 세계 7대 식량작물로 불순한 기후 조건에서도 최고의 탄수화물을 생산할 수 있는 바이오에너지 산업식물"이라고 말하며 "국내 식량 자급률은 24% 정도로서 식량 안보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성과는 '네이처(Nature)'가 발행하는 저명 학술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 (IF 5.6) 9월 16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