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중동의 이란시장 선점에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8 12: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란 통상사절단 테헤란·이스파한 파견, 수출상담 및 교류협력 MOU체결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도가 중동의 마지막 블루오션인 이란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37년 만에 깨어난 인구 8000만명 시장의‘기회의 땅’이자 한류열풍으로 우리나라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이란시장에 대한 진출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도는 오는 9월 29~10월 6일까지 현지 시장진출 유망품목을 중심으로 선정된 도내 우수 중소기업과 함께 이란의 심장 테헤란과 실크로드 주요거점 도시인 이스파한에 통상사절단을 파견한다.

이번에 참가하는 기업은 ㈜경한, ㈜코프, 와이디텍스타일(주), ㈜미래산업, ㈜원소프트다임, ㈜티엠에스코리아, ㈜신우P&C, ㈜씨엠티, 제일연마공업(주), ㈜이비아이. 갤러리선제, 경북통상(주), 부영산업(주), 이화에스알씨 등 모두 14개사로 산업용품, 기계류, 소비재 등을 다루고 있다.

이번 사절단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과 현지 바이어가 수출상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며, 특히 이스파한에서는 양국 간 경제교류협력 확대를 위해 섬유기계 및 무역 분야의 전문기관과 전문기업 간의 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그 동안 경북도는 경제제재 해제 이후 성장잠재력이 커진 이란시장 공략을 위해 이란섬유기계전시회(9월 3~6일)에 도내 중소기업 6개사를 참가시켰으며, 오는 11월에는 테헤란에서 개최되는 이란자동차부품전시회에도 4개사를 파견할 계획이다.

또한 이란시장 수출확대를 위한 노력과 함께 경제, 문화, 관광, 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상호교류 확대를 위해 이스파한주와의 우호교류협정 체결을 위한 준비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번 사절단 파견은 우리나라 무역진흥 전문기관인 한국무역협회 대구경북지역본부가 함께 참여하고 있으며, 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가 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장상길 도 일자리민생본부장은 “국제사회의 제재해제로 새로운 기회의 땅인 이란시장 선점을 위해 이번 통상사절단을 파견하게 됐다”며 “앞으로 이스파한주와 우호교류 협정체결로 지방도시간 외교활동을 통해 경북기업들의 이란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