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증시 선강퉁 열차, 11월 14일 혹은 21일 개통 유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7 09: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증시 진입 문턱 낮출 선강퉁 11월 중·하순 실시 유력

  • 11월 5~6일 최종 테스트 마치고 12월 1일 MSCI 지수 조정 전 실시 가능성

[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선전증권거래소와 홍콩증권거래소간 교차거래를 허용하는 선강퉁(深港通) 연내 시행을 앞두고 구체적 실시 시기에 시장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홍콩 동방일보(東方日報)는 홍콩거래소의 선강퉁 11월 중·하순 실시 예상과 시장 흐름을 토대로 11월 14일 혹은 21일 실시가 가장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왔다고 26일 보도했다. 중국 증권 당국인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도 11월 중·하순을 선강퉁 실시 시기로 점친 바 있다.

동방일보에 따르면 시장 상황에 밝은 증권업계 관계자가 "홍콩거래소는 10월 말부터 3주 연속 주말에 테스트를 시작, 11월 5~6일 최종 테스트를 마치고 일정 시간 후 선강퉁을 시행할 것"이라며 "일반적으로 대형 소식은 월요일에 나오는데 11월에는 3번의 월요일, 14일, 21일, 28일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11월 28일이 실시일이 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설명이다. 모건스탠리캐피털지수(MSCI)의 반기 리뷰가 11월 13일로 예정돼 있고 이에 따라 12월 1일 전면전인 지수조정이 있기 때문이다. 중국 A주의 MSCI 신흥지수 편입을 노리고 있는 중국 당국이 이를 의식하지 않을리 없다는 것. 12월은 성탄절, 연말 휴가 등으로 외국인투자자에 큰 의미가 없어 실시 가능성이 낮다는 설명이다.

앞서 홍콩거래소의 10월 말 선강퉁 테스트 실시 일정이 공개됐을 당시에도 11월 17일 선강퉁 개통 가능성이 크다는 시장 관측이 나온 바 있다. 이는 2014년 11월 17일 개통된 후강퉁(상하이·홍콩 거래소간 교차거래 허용)과 선강퉁 추진 흐름이 비슷하다는 관점에서 나온 전망이다.

선강퉁이 시행되면 외국인 개인투자자는 홍콩거래소를 통해 선전 증시 시가총액 74%를 차지하는 881개 종목에 투자할 수 있다. 중국 A주 투자 진입 문턱이 낮아지고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중국 A주의 MSCI 신흥시장 지수 편입 가능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선강퉁은 IT 등 첨단, 신흥산업 중·소형주가 대거 몰려 있어 대형 국유기업 중심의 후강퉁보다 투자매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선전증시에는 최근 세계 최대 영화체인업체로 부상한 완다시네마,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최대 전기차업체가 된 비야디, 글로벌 산업용 로봇업체 쿠카와 일본 도시바 백색가전사업부를 인수한 가전업체 메이디그룹 등이 상장해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