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농어촌] 저수지·방조제 등 농업기반시설 지진 대비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7 11: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농어촌公, 비상시 신속한 위기대응...“내진설계 보강 등 항구적 대책 필요”

지난 13일 한국농어촌공사 직원들이 지진에 대비해 경주보문지를 대상으로 정밀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농어촌공사]

아주경제 김선국 기자 =최근 연이어 발생하는 지진에 대비해 한국농어촌공사가 발벗고 나섰다.

한국농어촌공사는 농업용 저수지·방조제 등 농업기반 시설에 대한 △내진설계 보강 △지진가속도 계측 시스템 △비상대응시스템 유지 등으로 지진 피해에 대비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12일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의 진앙은 한국농어촌공사에서 관리하는 화곡저수지였다. 농어촌공사의 긴급 점검 결과, 화곡저수지를 포함한 전국 3379개의 저수지는 규모 5.8의 지진에 균열이나 누수 등의 피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어촌공사는 노후화된 소규모 저수지를 비롯해 지진에 취약한 농업기반시설이 많은 만큼, 예방에서 대응까지 철저한 위기관리시스템을 지속하고, 항구적인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내진설계·보강으로 지진 피해 예방 필요

농어촌공사는 저수량 50만㎥ 이상, 제방 높이가 15m 이상 규모인 저수지 594개소 중 538개소(90.6%)에 대해 시공 과정에서 내진 설계를 적용하거나 내진 보강 시공을 완료했다.

이 시설은 규모 6.0~6.5의 지진에 견딜 수 있다. 1982년 이전에 준공돼 내진 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나머지 56개소에 대해서도 재해위험도 등을 감안해 연차적으로 내진 보강을 실시한다는 복안이다.

지진재해대책법은 규모가 커 지진으로 붕괴시 인근 주민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저수지에 내진 설계를 의무화하고 있다.

농어촌공사는 저수지와 양배수장 등 농업기반시설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시설로, 지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농어촌공사는 내진설계 의무화 대상인 저수량 50만㎥, 제방 높이 15m 이상이 아닌 시설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보수보강 등 철저하고 항구적인 안전대책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지진가속도 계측 시스템, 시설 위험 초 단위 모니터링

농어촌공사는 농업기반시설이 지진에 영향을 받는 정도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지진가속도 계측 시스템’을 구축해 활용하고 있다.

‘지진가속도’란 지진으로 인한 지반이나 시설의 흔들림을 가속도로 나타낸 물리량이다. 내진 설계가 시설의 기초 지반의 흔들림을 기준으로 한 것이라면, 지진가속도 계측기는 직접 시설물에 설치된다. 시설 각 부위에 가해지는 진동의 정도와 특성을 초 단위로 상시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계측기에서 수집된 지진 정보는 시설 담당자의 PC에서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다. 농어촌공사는 각 지역본부, 지사 등 현장 관리부서에서 실시간으로 지진의 영향을 모니터링하고 재해에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주 지진에 긴급점검 완료…비상대비태세 지속

농어촌공사는 전국의 주요 저수지 17개소에 지진가속도 계측기를 보유 중이다. 지난 경북 지역의 지진으로 경주 보문저수지에서 가장 높은 경보단계인 ‘심각’ 수준의 지진동이 감지된 이후, 본사와 전국의 본부·지사에 재난안전상황실을 가동하고 24시간 근무체제에 돌입했다.

농어촌공사는 전국 3379개소의 저수지를 긴급 점검하고 저수지 누수나 붕괴에 따른 인근 마을의 침수 등 만일에 사태에 대비해 피해 복구 장비를 즉시 동원할 수 있도록 대기했다.

이어 전국 시설에 2차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경북지역내 저수량이 100만t 이상인 저수지 18개소를 대상으로 정밀 안전 점검을 시행했다.

농어촌공사 관계자는 "현재까지 균열 등의 이상이 발견된 곳은 없다"며 "이후에도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진앙에서 50㎞ 이내에 있는 저수지 357개소에 대해 지속적으로 예찰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 20일 기자간담회에서 전국 각지에 지진에 취약한 시설이 많다며 지진에 대비한 저수지 관리 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장관은 "저수지 분야는 정부 정책의 사각지대"라며 "현재 전국 저수지 1만7000여개 가운데 3400개는 한국농어촌공사가 관리하고 있지만, 나머지는 지자체 관리여서 인력 예산 문제로 방치되기 쉽다"고 우려했다.

농어촌공사는 위기관리시스템을 강화해 향후 발생 가능한 여진에 철저하게 대비할 방침이다. 앞으로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유관기관, 지자체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장기적인 재해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