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사물인터넷 보안 얼라이언스 3차 정기회의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7 07: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래부]


아주경제 이정하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는 2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2016년 사물인터넷(IoT) 보안 얼라이언스 제3차 정기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IoT 제품·서비스의 기본적인 보안성 확보를 지원하기 위한 'IoT 공통 보안가이드'를 발표할 예정이다.

'IoT 공통 보안가이드'는 작년 6월 마련한 'IoT 공통보안 7대 원칙'을 구체화·상세화한 것으로 IoT 제품·서비스 개발자 등이 설계 시부터 보안성 확보 등을 위해 참조할 수 있는 보안 안내서다.

IoT 공통 보안가이드는 'IoT 보안 얼라이언스' 및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여 민간 주도로 개발됐으며, IoT 기기의 생명주기(개발∼폐기)를 기준으로 15가지 보안 요구사항과 기술·관리적 권고사항을 자세히 담고 있다.

향후 관련 산업계, 학계 등에 배포하고,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IoT 공통 보안가이드는 IoT 제품․서비스에 대한 종합적인 보안 체크리스트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IoT 산업, 특히 인력·기술이 취약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국민들에게는 안전한 IoT 이용환경 제공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어질 간담회에서는 한화S&C와 SK인포섹이 대기업의 IoT 보안 스타트업 지원현황 및 계획을 소개하고, 우수 융합보안 제품을 보유한 스타트업이 자사의 제품을 소개하는 등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공존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송정수 미래부 정보보호정책관은 "IoT 공통 보안가이드를 통해 사물인터넷․융합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기본적인 안전판이 확보된 만큼 가이드 활용을 당부한다"며 "미래부도 최근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ICT 융합산업의 발전 속도에 맞춰 보안성 강화를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