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경정 정신지체 장애우 대상 외발자전거 교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5 19: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제공=경륜경정사업본부]


아주경제 박재천 기자 =경륜경정사업본부가 지난 22일 광명스피돔 자전거 대여소 앞에서 지적 장애인 대상 외발자전거 교육을 실시했다.

수강생은 10명 남짓, 연령대는 20대 정도로 모두 건장한 성인인데 외발자전거를 가르치는 강사의 표정에 긴장감이 감돈다.

외발자전거를 배우는 수강생의 태도도 제각각이다.

강사의 설명을 잘 듣지 않는 수강생, 설명 중 각자의 행동을 하는 수강생 등 조금은 산만하다.

대한외발자전거협회에서 소외계층 희망나누기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적장애인 대상 외발자전거 강습 풍경이다.

대한외발자전거협회는 지난 6월 2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경정사업본부의 장소 도움을 받아 광명스피돔에서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외발자전거 강습을 실시하고 있다.

강습에는 광명시 장애인 복지관 스포츠 재활학과 학생 10명이 참여하고 있다. 학생들은 1급 정신지체 장애우로서 평균연령은 25세인데 정신지능은 6~7세에 해당한다.

현재 교육생 중 3명은 정상인과 유사한 교육수준을 보이고 있고 나머지 학생들도 더디지만 실력이 향상되고 있다.

외발자전거는 척추를 튼튼하게 해 바른 자세와 심신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외발자전거 교육이 반사신경과 뇌기능 활동을 증진시켜줘 정신지체 장애우에게는 더없이 좋은 운동이지만 정신지체 장애우가 배우기에 만만찮아 그동안 정신지체 장애우 외발자전거 교육은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전무한 상태다.

특히 정신지체 1급 장애우에 대한 외발자전거 교육은 세계 최초다.

대한외발자전거협회 조윤식 전무는 “광명 스피돔에서 실시하고 있는 외발자전거 교육이 큰 성과를 내고 있다”면서 ”정신지체 장애우의 심신 건강에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의 외발자전거 역사는 길지 않지만 실력만큼은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있고 남녀노소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스포츠로 저변을 넓혀가고 있다.

광명 스피돔에서 진행하고 있는 정신지체 장애우에 대한 외발자전거 교육은 새로운 시도다. 현재는 경륜경정사업본부의 도움으로 광명 스피돔에서만 외발자전거 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전국에 있는 모든 장애인복지관 학생들도 외발자전거를 배울 수 있는 날이 오길 기대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