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삼성SDI 삼성전자 합병 시나리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6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그래픽=김효곤 기자 hyogoncap@]


아주경제 류태웅 기자 = 삼성전자와 삼성SDI의 합병설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삼성전자가 보유한 막대한 현금을 통해 삼성SDI의 배터리 부문 등 핵심사업 투자를 늘리고 갤럭시노트7 발화 사태로 하락한 신뢰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고육지책이란 주장이다.

삼성그룹에 정통한 관계자는 25일 "예전 삼성그룹 차원에서 조직 슬림화를 위해 삼성SDI와 삼성전기를 합병해 대형 부품회사를 만드는 방안을 검토한 바 있다"며 "삼성SDI의 최대주주가 삼성전자인 만큼 비용이 더 적게 들고 절차가 간편한 '소규모 합병' 쪽으로 급선회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중심으로 사업 구조 개편 등 새로운 변화를 꾀하고 있는 삼성그룹이 이번에는 삼성SDI를 삼성전자와 흡수합병해 '선택과 집중'을 꾀할 것이란 얘기다.

실제 삼성SDI의 최대주주는 삼성전자로 20% 가까운 19.5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현행 상법에서는 합병 후 존속하는 회사가 합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주 및 이전하는 자기주식의 총수가 그 회사의 발행주식 총 수의 100분의 10을 초과하지 않으면 이사회 승인만으로 '소규모 합병'을 할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다.

합병회사는 소규모 합병을 택하면 이를 반대하는 주주들에 대한 주식매수청구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다.

지난 23일 종가 기준 삼성SDI의 시가총액은 6조7802억원으로 삼성전자의 시가총액 222조5625억원 대비 3% 남짓에 불과하다.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하면 삼성전자가 발행해야 할 신주는 총발행주식수의 10%를 밑돈다. 크게 돈 들이지 않고도 소규모 합병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업계 관계자는 "수직계열화 및 효율화를 위해 삼성SDI를 합병시키는 방안을 고려했던 삼성그룹이 이제는 보다 원활히 투자를 늘리고 사업을 확장한다는 차원에서 양사간 소규모합병을 추진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다만 삼성전자가 자사주 매입, 배당 확대 등 주주친화정책을 내놓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주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삼성그룹 관계자는 "소규모 합병 등에 대해 들은 바 없다"고 잘라말했다.

한편 삼성전자의 올해 2분기 말 기준 현금보유액은 77조140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8%(5조6044억원) 증가했다. 분기말 기준 사상 최대치로 2011년 말(26조8776억원)보다 287% 급증한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