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장·차관들에 "흔들리지 말라" 김재수 해임건의안 不수용 시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5 08: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6 장·차관워크숍 주재…장·차관들에 "우린 공동운명체…기적의 드라마 쓰자"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2016년 장·차관 워크숍 후 만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아주경제 주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에서 가결된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대한 국회 해임건의안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정면돌파 의지를 분명히 드러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4일 김 장관 해임건의안이 통과된 이후 첫 공식석상인 장·차관 워크숍을 주재하며 “나라가 위기에 놓여 있는 이러한 비상시국에 굳이 해임 건의의 형식적 요건도 갖추지 않은 농림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통과시킨 것은 유감스럽다”면서 “20대 국회에 국민들이 바라는 상생의 국회는 요원해 보인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우리 정치는 시계가 멈춰선 듯하고 민생의 문제보다는 정쟁으로 한 발짝도 못 나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사실상 야권을 향해 작심 비판을 쏟아냈다.

박 대통령은 국회에서 가결된 국무위원 해임 건의안을 거부한 헌정 사상 첫 대통령으로 기록될 가능성이 높다. 국무위원 해임 건의안이 가결된 것은 역사상 여섯 번째로, 앞서 다섯 명의 장관은 해임 건의안이 가결된 후 자진 사퇴 형식으로 물러났다.

박 대통령은 "경제와 민생을 살리고 개혁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법안들은 번번이 국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 노동개혁과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에 반대하는 야권을 겨냥했다.

또한 "대통령직을 수행하면서 한시도 개인적인, 사사로운 일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다"며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등을 겨냥한 야당의 공세를 간접 반박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성과연봉제 도입 저지 등을 이유로 파업을 했거나 추진 중인 금융·철도 노조 등 노동계도 비판했다.

사실상 해임건의 거부 의사를 밝힌 박 대통령은 김 장관을 포함한 장·차관들에게 "다시 한 번 신발끈을 동여매고 어떤 일이 있어도 흔들리지 말고 모두 함께 더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국민을 위해 뛰어주셨으면 한다"며 힘을 실어줬다.

박 대통령은 4대 구조개혁 완수를 남은 임기 과제로 제시하고 "공직의 길은 국가와 국민을 빼면 의미가 없다"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한 삶을 살아간다는 명예로움이야말로 힘든 속에서도 공직자들을 움직이는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최근 '달리기'와 '버터플라이' 등 2곡의 노래를 즐겨듣는다고 말문을 연 뒤 특히 '달리기'의 가사 중 힘들어도 멈춰설 수 없다는 내용을 인용해 자신의 심경을 간접적으로 전달했다.

박 대통령은 장·차관들에게 "앞으로 1년 반 동안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더 큰 변화를 만들어내 개혁의 결실을 국민들에게 골고루 나눠주는 것"이라며 임기 말 국정 방향을 제시했다.

다만, 박 대통령은 "최근 일부 고위 공직자들의 비리와 부적절한 언행은 국민의 가슴에 큰 상처를 남기고 전체 공직사회에 대한 인식까지 부정적으로 만들었다"며 공직자들의 일탈 사례를 도마 위에 올렸다.

이어진 비공개 토론과 만찬에서는 박 대통령은 내수활성화 방안 강구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한다.

골프와 관광 외에 '코리아 세일 페스타' 축제를 여러 차례 거론하면서 "김영란법 시행 이후 내수가 위축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내수진작을 강조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밝혔다.

또한, 박 대통령은 식사 후 각 테이블을 전부 돌면서 부처별 핵심 정책들을 하나하나 경청하고 점검했으며, 북핵과 경제 위기 속에서 내각의 단합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참석한 장·차관들에게 "정말 앞으로 혼신을 다해서 다시 한 번 기적의 드라마를 써주시기 바란다"면서 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