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구, 지진불안 해소에 발 벗고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3 11: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문가 초청 주민 설명회·행동요령 스티커 배부 등

 


아주경제 부산 정하균 기자 = 초고층 아파트가 밀집한 해운대구가 주민 지진불안 해소에 발 벗고 나섰다.

구는 주민 불안을 해소하고 체계적인 지진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30일 지진발생 시 국민행동요령, 대피소, 전문가 제언 등을 수록한 해운대신문 특별호를 마린시티와 동백섬 일대에서 배포한다.

또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 스티커, 팸플릿 등을 16만 장 제작·배부한다.

통장, 주민자치위원, 각급 단체원이 참여하는 부산 시내 지진체험관 견학도 추진한다. 이달 26일부터 '119안전체험관'을 방문해 체험에 나설 계획이다.

다음 달 4일 오후 5시 해운대구 문화복합센터 대강당에서 관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장, 관리사무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전문가 초청 간담회'를 개최한다.

지진발생 시 공동주택 대처방안, 내진설계 등 공동주택 안전도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20일엔 센텀시티에서 '지진관련 재난대응 안전 훈련'을 실시한다. 소방헬기, 굴절차 등 30여 대의 장비가 동원되고, 300여 명이 참여해 건물 붕괴와 대형화재 발생상황을 가정한 긴급구조 종합훈련을 시행한다.

10월 중에 구 직원, 교육지원청, 119소방본부 등 관련기관 합동 방문단을 꾸려 일본 지진 대비 관련기관을 벤치마킹 차 방문한다. 선진사례 견학 후 기관별 지진대비 매뉴얼을 마련할 방침이다.

대학교수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안전관리 자문단'도 구성 중이다.

중장기적으로 국시비 등을 확보, 우동 올림픽공원에 체계적인 교육과 체험을 할 수 있는 '재난안전 테마공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교량, 도서관, 구청사, 동 주민센터 등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공건축물의 내진성능 평가를 통해 생활 주변 안전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