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커창 중국 총리, 유엔총회서 대북제재 언급 안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2 0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핵문제 대화로 해결해야

리커창 중국 총리가 21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중국정부망]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대북제재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다. 대화를 통해 북핵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만 반복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리 총리는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대표 연설에서 조선반도(한반도)의 비핵화를 강조했지만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대북제재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리 총리는 "우리는 조선반도의 비핵화에 주력해야 한다"며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리 총리의 이러한 태도는 유엔총회 직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북한의 5차 핵실험을 규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물론 양국 사법채널을 통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는 내용과는 사뭇 다른 것이다. 이 소식과 함께 국제사회는 북한의 우방으로 평가되는 중국이 이번에는 북한을 강하게 압박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문제도 언급했다. 리 총리는 "당사국 간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며 "차이점보다는 공통분모를 찾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리 총리 연설은 유엔의 '2030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리 총리는 "글로벌 경기 회복을 위해서라도 국제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