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동방경제포럼에 기업인 100명 동행...한러 경협 회복 신호탄 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31 16: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청와대]



아주경제 주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9월 2~3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제2차 동방경제포럼(EEF)에 참석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한·러 정상회담을 갖고 극동지역 경제개발협력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박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은 취임 이후 처음으로, 러시아는 이번 동방경제포럼에 박 대통령을 1순위 귀빈으로 초청하는 등 각별한 공을 들였다. 박 대통령도 이에 화답해 100명 넘는 기업인을 대동하고 러시아를 찾아 세일즈 외교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러시아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주최하는 동방경제포럼은 ‘극동지역 투자 유치와 개발 활성화를 위한 협력 강화’를 주제로 열리며, 박 대통령은 3일 전체회의에서 기조연설에 나선다. 우리 측에서는 주형환 산업부 장관 등 정부 인사들과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롯데호텔, 가스공사 사장 등 주요 기업 인사들이 참석한다.

박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을 계기로 대북제재로 중단됐던 나진-하산 프로젝트 등 한러 경협사업이 회복되고, 현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러시아정부의 신동방정책간 연계도 본궤도에 오를지 주목된다. 특히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자유무역협정(FTA)' 추진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또 사드 배치를 두고 ‘한미일 대 북중러’ 신냉전구도로 재편되는 가운데 러시아 중국 등과의 입장 차이를 조율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사드는 북핵에 맞선 자위책일 뿐 러시아를 겨냥한 게 아니라고 설명하고 러시아가 북한의 핵 포기에 역할을 해달라고 촉구할 전망이다.

러시아로서도 미국의 제재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러시아를 찾는 용단을 내린 점을 평가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성의 있는 자세를 보여줄 가능성이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러시아가 중국과 달리 주한미군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비교적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도 푸틴 정부가 사활을 걸고 추진하고 있는 신동방정책에 한국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푸틴 대통령은 그동안 극동지역 개발을 국정 최우선과제로 정하고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왔다. 그러나 극동지역은 자원의 20%만 개발됐고 나머지 80%는 손도 대지 못하고 있다.

러시아 정부가 현재 추진 중인 대표적인 개발 계획은 극동·바이칼 사회·경제발전 프로그램(국가프로그램 2025)으로 크게 선도(先導)사회·경제개발 계획, 블라디보스토크 자유항 계획으로 나뉜다.

이처럼 극동 개발에 주력하고 있지만, 정작 중국과 일본의 대규모 투자를 꺼리고 있다. 중국과 준(準)동맹 수준까지 관계를 강화해왔지만, 극동 지역이 중국에 종속될 수 있다는 부담이 크고, 일본과는 쿠릴 열도 영유권 문제가 큰 걸림돌이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지난 28일 "이번 동방경제포럼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푸틴의 대국가전략인 극동 문제에 한러가 어떻게 잘 협력할 것인가"라면서 "러시아의 극동지역 진흥 정책이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도 잘 연결된다. 정부 차원뿐 아니라 민간 협력도 중요하기 때문에 한러 정상회담 계기에 한러간의 비즈니스 대화라는 일대일 상담 등 여러 행사를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트라는 극동러시아 진출을 위해 현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러시아 신동방정책을 상호 결합시키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유라시아를 잇는 러시아의 지경학적 위치와 풍부한 자원, 러시아가 원하는 국내 자본과 기술을 연결해 시너지를 내도록 협력모델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코트라는 ▲건설 및 플랜트 시장 진출 ▲농업 및 수산업 협력 ▲보건의료 분야 개발 ▲북극항로 시대 물류협력을 유망 분야로 보고 우리 기업이 적극 진출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