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트뤼도 총리, 중국 방문...리커창 총리 만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31 07: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리커창 총리 "캐나다 새 정부와 새로운 양국관계 발전의 시대 열자"


 

30일 중국을 방문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리커창 중국 총리가 30일 베이징에서 약식회동을 가졌다 [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취임 후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리커창 중국 총리와 악수를 나눴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 영문판은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30일 취임 이후 첫 방중 일정을 시작했다고 30일 보도했다. 트뤼도 총리는 오는 9월 4~5일 중국 항저우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을 찾았으며 내달 6일까지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는 물론 홍콩도 방문한다.

30일 오후(현지시간) 트뤼도 총리는 베이징에서 리커창 총리와 약식 회동을 갖고 중국과 캐나다 양국관계 발전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리 총리는 "중국과 캐나다는 수교 46년 동안 정치·경제·통상무역·인문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계를 발전시켜왔다"면서 "중국은 추퉁춘이(구동존이·求同存異 다름을 인정하고 같은 부분을 찾는 것)와 포용의 자세로 캐나다의 새 정부와 양국 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길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트뤼도 총리는 "캐나다 새 정부도 양국 간 전방위적이고 실질적인 협력 강화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이날 트뤼도 총리는 중국을 대표하는 재계 모임인 '중국기업가클럽' 포럼에 참석해 마윈 알리바바 회장 등 중국 대표 기업인들과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캐나다의 중국 주도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가입 가능성을 내비쳤다. 트뤼도 총리는 "캐나다 정부 당국은 인프라 투자의 중요성을 확신하고 있다"면서 "AIIB 가입을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말했다.

트뤼도 총리는 방중기간 캐나다 상품 및 서비스의 중국 중산층 시장 진입 문턱을 낮추는 방안을 집중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일각에서는 중국과 캐나다 간 자유무역협정(FTA) 논의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이 외에 중국의 인권, 민주주의 문제를 언급할지 여부도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