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대 "軍, 긴급 수술 필요한 하사를 수술 불가 병원에 후송해 사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30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1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사드배치관련 한민구 국방장관에게 현안질문을 하고 있다. 2016.7.19 [연합뉴스]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군 현역 하사가 제때 수술을 받지 못해 숨지는 사건이 발생해 허술한 군 의료체계가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해 10만 명이 수술을 받는 흔한 병인 '맹장염'이라고 흔히 부르는 '충수염'에 걸린 하사를 군이 '수술할 수 없는 병원'으로 후송해 시간을 지체했고 결국 환자가 합병증을 얻어 사망에 이른 사건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군 당국은 급성 충수염에 걸려 긴급 수술을 받아야 했던 성모 하사를 '수술할 수 없는 병원'인 것을 알고도 그곳으로 후송했다. 김 의원 측 관계자는 "군이 국군 제1병동이 리모델링 공사로 수술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도 내부 지침에 따라 기계적으로 성 하사를 이 병원에 후송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철원에서 근무 중이던 성 하사는 지난 17일 자대 의무대에서 맹장염이 의심된다는 진단을 받았다. 군은 성 하사를 철원에서 40여 분 거리인 경기도 포천의 국군 제1병동으로 후송했는데 이 병원은 리모델링 공사로 지난 12일부터 수술실이 폐쇄된 상태였다. 성 하사는 이 병원에서 X-레이, CT 촬영 등 검사를 하느라 2시간을 고통 속에 버텼고, 군은 성 하사를 다시 구급차에 태워 2시간을 달려 수도통합병원에 도착했다. 성 하사는 수도통합병원에서 의무대를 떠난 지 5시간 만에 수술을 받았다. 

그러나 수술 후 3일 만에 성 하사에게 급성폐렴이 생겨 군은 분당서울대병원으로 위탁진료를 보냈고, 서울대병원에서 폐렴 치료는 받던 중 '장협착증'이 추가로 발생해 지난 25일에는 장협착증 수술을 받았다. 결국 성 하사는 다음 날인 26일 '폐렴에 의한 폐혈증'으로 사망했다.

가족에 따르면 성 하사가 급성 충수염 수술을 받고, 급성폐렴에 걸려 민간병원으로 긴급하게 후송됐을 때도 군은 가족에게 이 사실을 알리지 않았고 병상에 누워있던 성 하사의 연락을 받고서야 가족들은 사고를 인지했다고 한다. 김 의원은 "장병의 생명가치를 충실히 돌보지 못하고 그 가족에게 장병의 위급한 상태를 적시에 알리지도 않은 것"이라며 "군은 곽 중사 사건(지뢰 부상)과 수많은 군 의료사고를 겪고 나서 군 의료체계를 당장이라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 같았지만 오늘 그 기대감이 작아지는 걸 느낀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군 의료체계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조사위원회를 조속히 꾸리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