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법정관리행 임박… 연간 17조 손실 현실화 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30 13: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여의도 한진해운 본사.[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한진해운의 법정관리행이 유력시 되면서 향후 시장에 미칠 파장에 대한 관심이 쏠린다.

3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 채권단은 이날 오전 11시 긴급 채권금융기관협의회를 열고 만장일치로 한진해운에 대한 추가 지원 불가 결정을 내렸다.

지난 25일 한진해운은 대한항공 유상증자 등을 통한 그룹 지원과 용선료 조정 잠정합의 등을 통해 약 50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하는 추가자구안을 산업은행에 제출했다. 하지만 이는 채권단이 요구한 7000억원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채권단은 한진그룹의 자산매각 등을 통한 추자 자금조달이 없을 경우 지원에 나서지 않겠다고 맞선 바 있다.

◆한진해운 법정관리 연 17조원 손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부회장은 지난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마리타임코리아 해양강국포럼'에서 “한진해운이 회생절차를 밟는 것은 회생이 아니라 청산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면서 “한진해운의 청산은 매년 17조원의 손실과 2300여개의 일자리 감소를 불러온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는 한진해운의 매출 소멸과 함께 환적화물의 감소, 운임폭등 등이 이유다. 선주협회에 따르면 담보권행사에 따라 컨테이너선 98척, 벌크선 59척이 억류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약 120만개의 컨테이너가 일시 정지하게 돼 물류대란이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한진해운 선박에 40만개(140억 달러 규모)의 컨테이너가 적재돼 있는 만큼 물류정지에 따른 클레임이 시작 될 경우 추가 손실은 더욱 불어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선주협회측은 장기계약 화주와의 관계 단절로 더 이상 회생은 불가능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는 한편, 화물 처리비용이 증가하는 역효과도 우려중인 상황이다.

◆현대상선, 한진해운 끌어안나?… 합병 가능성은 낮아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자산 매입을 통한 합병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는 반면 해운업계에서는 가능성이 낮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김 부회장은 전날 열린 세미나에서 “개별회사의 사활이 아니라 국가차원의 결단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양대 원양선사 합병을 통하여 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김 부회장은 양대선사가 합병할 경우 최소 100만TEU 선복을 확보할 수 있어 5~10%의 원가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두 회사의 합병이 이뤄질 경우 108만4000TEU의 수송능력을 갖추게 돼 중국 COSCO에 이은 글로벌 5위의 국적선사가 탄생하게 돼 국제적인 입지구축 또한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해운업계에서는 합병 시나리오에 대해 가능성이 낮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현대상선이 현대증권 매각 등을 통해 간신히 정상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 상황에서 유동성 부족으로 법정관리에 몰린 한진해운을 끌어안을 순 없다”면서 “채권단이 요구중인 한진그룹의 추가지원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