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취기, 보호구 착용해 안전사고 예방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8 0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충남도 농업기술원 “추석 앞두고 사고 빈발 우려” 각별한 주의 당부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추석을 앞두고 벌초를 위한 예취기 사용이 늘어나면서 사고도 빈발할 것으로 우려된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이 한국소비자원 조사를 살핀 결과, 예취기 안전사고의 75% 이상은 8∼10월 사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조사를 보면, 예취기 안전사고 유형은 칼날이 돌 등에 부딪히면서 다치는 경우가 58%로 가장 많았고, 그 원인으로는 작업자 부주의가 50%, 안전장비 미착용이 25%로 집계됐다.

 예취기 사용 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모와 보호안경, 무릎보호대 등 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작업장 위험 요인을 미리 정리한다.

 또 예취기 날 보호 덮개를 부착하고, 사용 전 예취기 각 부분의 볼트와 너트, 칼날 조임 등 부착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사용 시에는 두 손으로 잡고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작업하며, 지나치게 흔들리거나 소음이 발생하면 시동을 끄고 이물질을 제거한 뒤 칼날이 잘 맞는지 확인한다.

 작업 중에는 충분한 수분 보충과 휴식을 취해야 하고, 작업을 마치고 이동할 때에는 시동을 끈 뒤 칼날이 몸을 향하지 않도록 한다.

 도 농업기술원 역량개발과 이은우 농산업기계팀장은 “예취기는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하면 안전사고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며 “사용 전 미리 점검하고, 안전사용 방법을 익혀야 하며, 반드시 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