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7월 공업기업 순익 11% 증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8 09: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동차산업 흑자전환, 제품 판매 증가, 원가 절감 확대 등으로 순익 증가

  • 총수요 부진, 생산설비 과잉 등은 여전히 걸림돌

중국 공업기업 순익 증가세[그래픽=김효곤 기자hyogoncap@]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의 7월 공업기업(제조업체) 순익 증가세가 4개월 만의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가통계국이 7월 공업기업 순익이 5230억1000만 위안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1% 늘어났다고 27일 발표했다. 증가폭이 전달인 6월의 5.1%보다 두배 넘게 늘어난 것으로 올 들어 지난 3월(11.1%)에 이은 두 번째로 높은 월별 증가 폭이다.

이로써 1~7월 공업기업 순익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6.9% 늘어났다. 1~6월의 증가폭보다는 0.7% 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구체적으로 1~7월 채굴·광산업 순익이 전년 동기 대비 77%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 일반 제조업 순익은 12.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허핑 국가통계국 연구원은 7월 공업기업 순익 증가세가 가팔라진 요인으로 ▲제품 판매 증가세 가속 ▲비용 원가 절감폭 확대 ▲원자재 가격 상승 ▲자동차 산업 흑자 전환 등을 꼽았다.

허 연구원은 "이익률 상승, 비용 하락, 적자폭 감소, 재고압력 완화, 자산부채비율 하락 등 7월 공업기업 효율성에 두드러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공업기업 순익 상승세가 가팔라졌지만 시장 총수요는 여전히 두드러진 회복세를 보이지 않고 있는데다가 너무 긴 매출채권 회수기간이 너무 길고, 경영비용 증가폭이 비교적 높고, 생산설비 과잉 등 문제가 여전히 공업기업의 회복세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공업기업 순익 증가율은 실물 경제 온도계다.일반 제조업뿐 아니라 광업과 전력 부문까지 아우르는 폭넓은 지표다. 순익 증가율은 경기 둔화가 본격화하던 2014년 여름 급격히 낮아지기 시작해 줄곧 극심한 침체를 보였으나 올 들어 미약하지만 서서히 회복세를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