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나주 간호사 변사사건 추적“내가 알고 있는 사람이 사람 죽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7 02: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SBS '그것이 알고싶다'[사진: SBS 제공]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27일 방송될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선 드들강 사건과 비슷한 나주 간호사 변사사건을 추적한다.

지난 2001년 2월 4일 전남 나주 드들강에서 알몸의 시신이 발견됐다. 확인된 시신의 신원은 성년을 한 해 앞둔 여고생 민지(가명)양.

발견 당시 그녀는 발목에 걸쳐진 스타킹을 제외하고 옷이 모두 벗겨진 상태였으며, 항상 끼고 다니던 반지까지 사라졌다.

가족들은 전날 밤 멀쩡히 집에서 동생과 잠들었던 민지(가명)가 왜 새벽녘에 집을 나갔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민지(가명)는 당시 휴대전화를 잃어버려 친구와 연락할 수도 없었다는 것이다. 그녀는 왜 드들강에서 죽은 채 발견된 것이었을까? 그 이유는 민지(가명)의 몸에서 찾을 수 있었다. 민지(가명)의 몸에서 누군가의 체액이 발견되었고, 이는 성폭행을 의심케 했던 것. 그러나 장기간의 수사에도 불구하고 체액의 주인이 누구인지는 알아낼 수 없었다. 그렇게 사건은 미제로 남는 듯 했다.

드들강 사건 부장검사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와의 인터뷰에서 “2010년에 제정됐던 DNA법을 통해 체액의 신원을 특정했던 것이고요”라며 “그리고 작년에 결정적으로 살인죄에 대한 공소시효가 폐지됐습니다”라고 말했다.

2010년 살인 등 8개의 범죄를 저지른 사람에 대한 DNA 채취가 가능하게 됐고, 그 결과 민지(가명)의 시신에서 발견된 체액과 일치하는 DNA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그는 일명 ‘전당포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복역 중인 무기수 김 씨였다.

DNA 확인을 통해 체액이 김 씨의 것이라는 게 밝혀지자 민지(가명)양의 가족은 당연히 그가 법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검찰은 확인된 DNA만으로는 김씨가 살인을 저질렀다고 단정할 수 없다며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결국 사건은 다시 미제로 남고 살인범은 잡히지 않은 채 시간이 흘러갔다.

검찰의 불기소 결정 이후, 지난 해 ‘그것이 알고 싶다’에선 ‘사라진 반지 ? 드들강 살인사건 미스터리’ 편을 방영했다. 그런데 이번 달 초, 검찰에서 전격적으로 김씨를 살인혐의 피고인으로 기소하기로 결정했다.

민지(가명) 양의 어머니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와의 인터뷰에서 “검찰청에서 기소하겠다고 전화가 왔어요. 그 날이 우리 딸 생일 날이었어요. 민지(가명) 생일날. 그 날 아침에 얼마나 울었는지 몰라요”라고 말했다.

그런데 드들강 사건에 대한 방송 이후 SBS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또 다른 제보를 한 통 받았다. 민지(가명)가 사망하기 꼭 6개월 전, 드들강에서 자동차로 불과 20여분 거리에 있는 만봉천에서 자신의 친구가 시신으로 발견됐다는 내용이었다.

만봉천에서 발견된 시신은 나주의 한 병원에 근무하던 신입 간호사 영주(가명)씨였다. 제보자의 말에 따르면 시신의 모습은 민지(가명)가 발견됐을 당시의 모습과 아주 닮아 있었다고 한다.

영주(가명) 씨의 절친한 친구는 “친구도 엄마한테 실반지를 하나 받은 게 있었어요. 금반지였는데 두껍지 않고 굉장히 얇은 거였어요. 그걸 항상 끼고 다녔었거든요, 왼쪽 손에“라고 말했다.

강에서 발견됐다는 점과 알몸 상태의 시신이라는 것. 그리고 항상 끼고 다니던 반지가 없어졌다는 점까지 발견당시 두 사람의 상태는 꼭 닮아있었다. 장소와 수법, 성폭행에 이은 살인으로 추정되는 점까지 너무나도 비슷한 두 개의 사건. 신입 간호사 영주(가명) 씨의 사망은 동일범에 의한 연쇄살인의 시작이었던 걸까? 그저 우연의 일치였던 걸까?

SBS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제보를 받은 후 사건의 진실을 추적해보기로 했다. 그리고 18일, 정확히 16년 전으로 돌아가 사건현장에서 프로파일러와 함께 그날을 분석해보았다. 취재 과정에서 당시 수사진이 받았던 또 다른 한통의 제보전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과연 사라진 두 개의 반지는 누구의 손에 있는 걸까?

미제사건수사팀 팀장은 “사건 발생 한 달 정도 지나 가지고요. 나주 경찰서 형사계로 전화가 옵니다. 일반 전화로. 전화가 걸려 와 가지고 ‘내가 알고 있는 사람이 사람을 죽였다’”라고 말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27일 오후 11시 10분에 방송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