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빠른 시일 내 금리 인상 가능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7 00: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구체적 시점 공개는 보류...시장 전문가 "9월 인상 가능성 높아"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조만간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CNBC 등 외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옐런 의장은 이날 와이오밍 주 잭슨홀에서 열린 연례 경제정책 심포지엄에서 "연준은 금리 인상 쪽으로 움직이고 있다"며 "최근 고용시장과 미국 경제전망, 물가상승률이 개선되는 등 금리인상 조건이 강화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구체적인 금리 인상 시점은 언급하지 않았다.

금리 인상을 비교적 강력하게 시사하는 발언이 나오면서 시장의 이목이 집중됐다. 잭슨홀 회의는 지난 2010년과 2012년 밴 버냉키 전 의장이 국제금융시장의 향방을 가르는 여러 단서들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일부 시장 전문가들은 연준이 다음 정례 통화결정회의에서 금리 인상을 단행할 수도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연준의 통화결정회의는 9월 20~21일 예정돼 있다. 올해 안에 예정된 통화결정회의는 9월과 11월, 12월 등 세 차례 남았지만 11월에는 대통령 선거가 치러지는 만큼 금리인상 가능성이 적다는 평가다. 

앞서 연준 의원들이 연내 금리 인상을 시사하는 발언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그 언제보다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만 미국 경제성장률이 1%대에 머물고 있다는 점, 대내외적으로 불확실한 요인이 남아 있는 점 등으로 인해 금리 인상이 언제 이뤄질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