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장에 이롭고 소화를 돕기로 유명한 강화순무! …얼른 씨 뿌리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6 08: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순무 씨 뿌리기 8월 중하순부터 9월 초까지 적기

아주경제 박흥서 기자 =인천 강화군(군수 이상복)은 8월 중하순부터 9월 초까지가 순무 씨 뿌리기에 적기라며, 적정 시기에 순무를 파종할 것을 당부한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강화도의 늦여름 들녘에도 김장을 준비하는 농부들의 손길이 분주해진다. 밭두둑을 따라 줄줄이 씨를 뿌리기도 하고 띄엄띄엄 거리를 두고 서너 개의 종자를 넣은 후 흙으로 덮어주는 농민들도 있다.

땅에 직접 씨를 뿌리는 것을 보면 뿌리를 먹는 채소가 영락없어서 무라고 생각하고 가까이 다가가 보면 둥글납작한 무씨보다 작고 동그란 갈색 씨앗이 가득하다. 바로 강화도가 자랑하는 순무이다.

강화순무는 강화 전 농가의 밥상에 오르는 강도 육미 중의 하나로 칼슘과 단백질 등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동의보감에 오장에 이롭고 소화를 도우며 눈과 귀를 밝게 하고 기를 증진시킨다고 기술되어 있다.

오장에 이롭고 소화를 돕기로 유명한 강화순무![1]


보통은 순무가 무의 한 종류로 알고 있지만 무와는 유전적으로 거리가 멀고, 정말 다르게 생긴 배추와 같은 종(種)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믿을 수 없다고 고개를 갸웃거리기도 한다.

순무는 시원한 날씨를 좋아하는 식물로 가을에는 8월 중하순부터 9월 초에 파종해 10월~11월 상순에 수확하니 요즘이 씨 뿌리기 적기다. 순무 씨는 해마다 농가에서 직접 받아서 사용하며, 파종은 손으로 하는 게 보통인데 최근에는 씨앗테이프나 파종기 등을 이용하여 노동력을 줄이는 방법도 보급되고 있다.

순무가 좋아하는 토양은 약산성에서 중성인 pH 5.5~7.5 정도이며, 수분은 65~80%로 충분하고 물 빠짐도 좋아야 한다. 품질 좋은 순무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1,000㎡당 퇴비 1,000kg과 붕사 1~1.5kg 정도 넣어줘야 하며 파종 후에도 온도와 습도가 높아 병해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세심하게 돌봐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