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루 더 그린] 워터해저드 구제받고 드롭했는데 스탠스가 해저드 안에 위치할 때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5 11: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볼이 낙하 후 해저드로 굴러들어가지 않고 다른 요건 충족했으면 그냥 쳐야…리우올림픽 골프 중계자도 헛갈려

김효주가 미국LPGA투어 롯데챔피언십에서 드롭하고 있다.  워터해저드에서 구제받고 드롭할 때 볼이 해저드 밖에 멈추면 스탠스는 해저드 안에 자리잡아도 그대로 쳐야 한다.    [사진=AP연합뉴스]





지난주 열린 리우올림픽 여자골프에서는 많은 볼거리가 있었다.

그 가운데 규칙과 관련한 내용 하나를 소개한다.

첫날 단독 선두로 나섰다가 3라운드 13번홀 종료 후 무릎 부상으로 기권한 아리야 주타누가른(태국)한테서 나온 얘기다.

어느 날인가 주타누가른이 친 볼이 래터럴 워터해저드에 빠져 그는 볼이 최후로 해저드 경계를 넘어간 지점으로부터 두 클럽 길이내에 드롭하는 옵션을 택했다. 볼은 해저드 밖에 잘 드롭돼 멈췄는데, 스탠스를 취해 보니 두 발은 해저드 안쪽에 놓였다.

그러자 미국LPGA투어에서 활약했던 김미현을 해설자로 앉힌 한 방송사의 중계자는 “스탠스가 해저드 안에 있으면 안되는 것 아닙니까?”라고 코멘트했다. 해설자가 그것을 시정해줬지만, 그 중계자처럼 혼동하는 골퍼들이 더러 있다.

지난 7월 블루원상주CC에서 열린 전국 골프장대항팀선수권대회에서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 한 선수가 9번홀에서 친 볼이 래터럴 워터해저드에 빠졌다. 드롭 후 스탠스가 해저드 안에 위치하자 그는 경기위원에게 “재드롭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경기위원이 “그냥 쳐야 한다”고 말해 그대로 친 적이 있다.

해저드 밖에 드롭한 볼이 낙하 후 굴러서 해저드 안으로 들어갈 경우에는 재드롭 사유가 된다. 그러나 위 예처럼 드롭한 볼이 해저드 밖에 멈췄고, 스탠스만 해저드 안에 자리잡을 경우에는 그대로 플레이해야 한다.

골퍼들이 헛갈리는 것은 일반적인 방해로부터 구제받고 드롭할 경우와 다르기 때문인 듯하다. 요컨대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이나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로부터 구제받고 드롭했는데 스탠스가 그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경우에는 재드롭해야 한다. 이를테면 카트도로에 멈춘 볼을 구제받고 드롭했는데 치려고 보니 카트도로에 스탠스가 걸리면 재드롭해야 한다.

골프경기 중계자가 잘 모를 정도였으니, 일반 골퍼들도 헛갈릴 법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