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롯데건설 10년간 300억 비자금 조성 포착… 황각규 25일 피의자 소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4 07: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황각규 롯데그룹 정책본부 사장.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조득균 기자= 검찰이 롯데건설에서 2002년부터 약 10년 동안 총 3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단서를 포착하고 그룹 수뇌부로 자금이 흘러들어갔는지 추적하고 있다. 지난 6월 10일 롯데그룹 수사에 착수한 이래 두 달 만에 신 회장 등 총수 일가를 정조준하는 모양새다.

24일 검찰에 따르면 이달 초 롯데건설에서 외주 구매 업무를 담당하는 부장급 직원의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롯데건설 비자금 조성 정황이 담긴 USB(이동식 저장 매체)를 확보했다. USB에는 롯데건설이 2002년부터 10년 동안 19개 하도급업체에 공사비를 부풀려 지급한 뒤 일부를 되돌려받은 내역이 포함된 파일이 들어 있다는 것. 검찰은 롯데건설이 만든 비자금이 롯데그룹 정책본부 등으로 흘러들어 갔는지 수사 중이다.

롯데건설 측은 검찰에서 직원 경조사나 회식비 등에 이 돈을 썼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검찰은 롯데건설 비자금의 상당수가 그룹으로 전달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번에도 300억원 가운데 상당액이 정책본부에 건네졌을 것이라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검찰은 25일 황각규 롯데그룹 정책본부 운영실장을 소환해 비자금 사용처를 조사할 예정이다. 롯데그룹 핵심 가신(家臣) 3인방 중 한 명인 황 사장의 검찰 출석으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소환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검찰은 황 사장 조사를 통해 그룹 정책본부가 부실에 빠진 롯데피에스넷 유상증자에 다른 계열사를 끌어들이는 등 계열사 간 부당 지원을 지시한 정황과, 정책본부 주도로 롯데 계열사들이 탈세 및 배임을 저질렀다는 의혹에 대해 규명할 방침이다. 황 사장이 하도급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았다는 개인 비리 의혹도 수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