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사드, 초당적 합의 도출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3 17: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세균 국회의장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주최로 열린 외교안보 국제컨퍼런스 '한국의 2030 국가전략: 도전과 과제'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16.8.23 [연합뉴스]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정세균 국회의장이 23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배치와 관련해 "이념 갈등과 정치적 대립을 넘어서 국가 전체의 미래를 위해 국론 분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초당적인 합의를 도출해 실천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이날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주최로 열린 외교안보국제콘퍼런스 축사를 통해 "동북아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중장기적인 외교안보 전략을 모색하고 수립해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외교 안보 전략은 정권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 단기가 아닌 중장기적 관점에서 수립돼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외교안보 전략 전반에 대한 우리 사회 내부의 초당적 합의가 필수적"이라며 "하지만 '북풍'이라는 말이 시사하듯 우리의 외교 안보 정책은 다분히 국내 정치화 되어 왔던 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결과 외교 안보 정책은 정권에 따라 크게 변화했고 진보와 보수의 간극은 더 벌어졌다"고 꼬집었다. 

정 의장은 이어 "최근의 사드 논란은 바로 이러한 우리 외교 안보 전략의 민낯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제라도 우리는 동북아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중장기적인 외교 안보 전략을 모색하고 수립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회가 정부의 손만 바라보지 않겠다. 엄중한 동북아 정세를 냉철히 직시하고 동북아와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국가의 미래 외교안보 전략을 짜나가는 데 능동적인 역할을 하겠다"면서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 국회 차원의 '동북아 평화협력 의원외교단'을 구성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여야 중진 의원들로 구성된 외교단은 곧 미·일·중·러 4개국 의회를 상대로 한 의회외교에 착수할 예정이다. 의장으로서 가능한 모든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