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쑥 크는 중국 편의점, 일본기업 경쟁 '후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3 10: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산층 증가에 2020년까지 연6% 성장 예상

  • 작년 매출 15%↑…국내외 기업 점포확장 박차

[사진=아주경제 DB]

[사진=아주경제 DB]


아주경제 윤은숙 기자 = 중국의 편의점 시장이 뜨겁다. 도시인구 및 중산층의 증가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어 중국 본토의 기업들은 물론 글로벌 기업들까지 경쟁에 뛰어들었다. 시장조사기관인 리서치앤마켓츠는 지난 6월 보고서를 통해 편의점 산업은 향후 중국에서 가장 유망한 산업 중 하나라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편의점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은 2014년에서 2020년 사이 무려 6%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매업체단체인 중국연쇄경영협회(中国连锁经营协会)에 따르면 2015년말 기준으로 중국의 편의점 점포 수는 총 8만 3000개로 전년대비 1% 정도 늘었다. 총 매출 증가율은 15.2%에 달해 4.1% 증가한 슈퍼마켓, 0.7% 줄어든 백화점과 큰 차이를 보였다. 중국의 편의점 시장 규모는 올해 1000억위안(한화 16조 8000억원) 정도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처럼 편의점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자국기업을 물론 편의점 대국인 일본 기업들 간의 중국시장 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일본 편의점 기업인 로손과 훼미리마트는 올해 중국 내에서의 점포증가율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전망이라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지난 22일 보도했다.

로손은 연내에 중국내 점포 수를 922개로 늘릴 계획이다. 신규 개장한 매장에서 폐점 매장을 뺀 순수 증가분은 270개 지점으로 이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로손의 최고 경영자인 다마츠카 겐이치 회장은 "중국에서는 중산층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대도시 이외에도 시장의 잠  중산층이 늘어나면서 대도시 이외에도 시장의 잠재력이 있다"고 니혼게이자이 신문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훼미리마트의 경우 프랜차이즈체인(FC) 형태로 약 1600 매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 순수 증가매장은 273개 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신규개장에서 폐점매장 수를 뺀 갯수가 가장 많은 곳은 상하이로 무려 순수하게 늘어난 매장만 94개점에 달한다. 훼미리마트는 쓰촤성의 청두, 광동성의 광저우에도 추가 진출할 계획이다. 일본 기업들 중에서는 가장 많은 매장을 두고 있는 세븐&아이 홀딩스 (세븐 일레븐)은 홍콩을 포함 해 중국 내 2240개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광저우, 베이징 등에도 활발히 진출할 계획이다. 

중국기업들은 대도시에서 매장을 늘리고 있다. 약 8300개의 매장을 가진 최대 규모의 편의점 브랜드인 메이이쟈 (美宜佳) 역시 후난 등으로 점포를 넓혀 연간 500 ~ 1000개 이상 매장 수를 늘릴 계획이다. 

일본과 중국의 기업을 비교하면 서비스나 상품으로는 일본 업체가 우위에 있지만, 중국 업체들의 경영 환경도 개선이 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지적했다. 점포의 확장을 위해서는 임대료와 입지의 균형이 중요한 만큼 부동산 동향을 제대로 숙지하는 것이 일본 편의점 업체들의 숙제가 될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