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소설의 노벨상' 휴고상 수상한 중국인…"칭화대 졸업 수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2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경절첩' 쓴 84년생 하오징팡…칭화대 물리학과 졸업한 수재

  • 지난해 류츠신 '삼체' 이어 중국 2년 연속 휴고상 수상자 배출

올해 '휴고상' 중단편소설 부문에서 '북경절첩'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은 하오징팡[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의 공상과학(SF) 소설 여류 작가인 하오징팡(郝景芳, 33)이 'SF소설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휴고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중국은 지난 해에 이어 2년 연속 휴고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세계과학소설협회(WSFS)는 미국 캔자스시티에서 올해 제 74회 휴고상 수상작을 발표, 중단편소설(7500자~1만7500자) 부문 최우수작품으로 하오징팡의 '북경절첩(北京折疊)'을 선정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소설 북경절첩 속에 등장하는 베이징은 세 개의 가상공간으로 이뤄진 도시다. 세 개 공간에는 각각 상류, 중류, 하류 계층이 살고있다.  소설은 환경 미화원인 아버지가 어린 딸에게 밝은 미래를 만들어주기 위해 이 세 개의 공간을 뛰어넘는 모험을 헤쳐나가는 고난을 그렸다.  현재 중국에서 더 나은 자녀 교육을 위해 희생하는 중국인 부모들의 애환이 투영돼있다. 

하오징팡은 이날 수상소감에서 "내 소설이 현실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진심으로 미래가 더욱 밝아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하오징팡은 1984년 톈진 출생이다. 어렸을 적부터 과학자가 꿈이었던 그는 중국 명문 칭화대 물리학과를 졸업한 후 동대학 천체물리학 석사를 마치고 현재 칭화대 경제관리학원 박사 과정에 있다. 2006년부터 글을 쓰기 시작해 현재까지 주요 작품으로는 장편소설 '방랑하는 하늘(원제: 流浪蒼窮)', 중단편소설집 '먼곳에서(在遠方)' , '깊은고독(孤獨深處)' 등이 있다.  북경절첩은 단편소설집 '깊은 고독'에 수록된 것이다. 

지난 해에도 중국 SF소설계 거장인 류츠신(劉慈欣)이 '삼체(三體)'로 중국인은 물론 아시아인 최초로 휴고상을 수상한 바 있다.

흥미로운 점은 '삼체'와 '북경절첩' 모두 화교 출신의 미국 국적 작가 류위쿤(刘宇昆)이 영문판 번역을 맡았다는 것이다.  

한편 'SF계 노벨상'이라 불리는 휴고상은 WSFS가 매년 투표를 통해 장편, 중편, 단편 등 6개 부문에서 각각 최우수 SF 작품을 선정해 수여한다. 미국 SF계 대부인 휴고 건즈백을 기념해 지난 1955년 만들어졌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