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요, 연일 사상최대 경신…당분간 ‘찜통더위’에 전력수급 ‘긴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09 14: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낮 최고 기온 오르면 전력 수요 더욱 늘어날 것… 1℃ 상승에 평균 90만㎾ 전력수요 증가"

 

채희봉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9일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기자실에서 ‘전력수급 위기경보 발령시 비상단계별 대책’과 ‘문 열고 냉방영업 행위’를 금지하는 에너지 사용제한 조치를 시행할 예정 등과 관련해 브리핑을 진행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아주경제 송종호 기자 = 9일 32도(기상청 13시 기준)를 웃도는 무더위가 계속 되면서 전력 수급에 노란불이 켜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8일 냉방 전력수요가 사상최초로 2120만㎾(총8370만㎾)를 기록했으며, 폭염이 지속되면 이 수치는 더욱 늘어날 수 있다고 이 날 밝혔다.  

산업부는 기온 누적효과에 따라 최대 전력은 올라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채희봉 에너지자원실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최근 기록적인 폭염으로 냉방전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오늘도 낮 최고 기온이 35도까지 오르면 전력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점쳤다.

에어컨 등 냉방기 사용이 많은 여름은 겨울보다 1℃ 변화에 상대적으로 전력수요 증가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채 실장은 “여름철 최고기온 1℃ 상승에 따라 평균 90만㎾의 전력수요 증가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겨울의 경우 1℃ 변화는 최근 5년간 평균 71만㎾ 증가효과를 가져왔다.

산업부는 이 같은 전력 수요 증가로 예비율이 7%로 한 자릿수에 머물러있고, 전력수급이 긴장 단계에 접어들면서 문을 열고 냉방하는 상점에 대한 과태료 카드를 다시 꺼내들었다. 당초 정부는 올해 전력 수요가 전년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하고 개문 냉방에 대한 과태료 부과를 실시하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문 열고 냉방영업 금지에 돌입한 것은 이번 주 들어 예비율이 급락하고, 향후 발전기 정지 등의 전력수급 차질에 대한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채 실장은 “어제 명동에 이어 오늘 오후 2시에 강남 지역에서 개문 냉방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실시한다”며 “목요일 이에 대한 공고를 내보내고, 이후 위반시에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과태료 부과절차는 최초 경고, 1회 50만원, 2회 100만원 3회 200만원, 4회 이후 300만원 순으로 이뤄진다. 단속 기간은 오는 10일부터 26일까지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전력수급 위기경보 단계까지 상황이 악화되지 않도록 긴급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사용해 전력수습 정보로 인한 국민 불연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며 “대규모 정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일반 가정의 전기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 “현재 상황에서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채 실장은 “주택용 요금은 지금도 원가 이하로 공급하고 있다”며 “전력대란 위기가 현존하는 상황에서 누진제를 완화해 전기를 더 쓰게 하는 구조로 갈 수는 없다”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