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 달군 박창민 대우건설 사장 선임 ‘외압’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08 15: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회의에서 이사진은 박 상임고문의 신임 사장 선임 안건을 가결했다. 임시 주주총회는 무리가 없다면 오는 23일 열리게 된다. 이진복 국회 정무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6.7.11 [연합뉴스]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박창민 현대산업개발 상임고문의 대우건설 사장 선임안이 이사회를 통과한 8일 국회 정무위원회(위원장 이진복 새누리당 의원)에서는 대우건설의 모회사인 산업은행을 상대로 ‘정치권 외압’ 논란이 가열됐다.

앞서 대우건설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는 지난 5일 공모절차를 진행하려다 돌연 박 신임 사장을 단독 후보로 선정, 인선 과정에서 여권 실세 정치인이 개입됐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날 정무위에서는 야당 보다 새누리당 의원이 먼저 의혹 해소가 필요하다며 산은을 압박하고 나섰다. 

홍일표 새누리당 의원은 사추위가 공모를 돌연 취소, 박 신임 사장을 단독 후보로 추천한 것을 두고 "모양새가 너무 우습다"고 지적하며 "애먼 정부·여당 사람이 매도되고 있으니 산업은행이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특히 "대우건설 수입 대부분이 외국에서 나오는데, 이번에 사장 후보로 추천된 사람은 해외 관련 경험이 전혀 없다"면서 박 사장의 자질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야당에서는 여권 인사가 인사 추천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개입했다는 구체적인 정황까지 제시하며 산은을 추궁했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 사추위 위원이 여권 의원에게 전화를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면서 "앞으로 국정감사나 청문회가 열리면 증인으로 신청하지 않을 수 없다"고 압박했다.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은 언론 보도를 인용해 인사 개입 대상자가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란 의혹을 제기하며 "(산은은) 자회사 사장 선임 과정에 잡음이 있고 언론에서 주목하고 있는 만큼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같은 의혹에 대해 류희경 산은 수석부행장은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진상조사 여부에 대해서는 "부기관장이라 이 자리에서 답변드리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양해를 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