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청, 국제학교 이익배당 허용 "반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9 17: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부유출‧영어교육도시 황폐화 등 우려

▲제주국제학교 수업하는 모습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논란이 일고 있는 정부의 ‘국제학교 이익 배당 허용(과실송금 허용) 특별법 개정안’에 제주도교육청이 ‘수용 불가’로 강력하게 맞섰다. 

제주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제주국제학교 결산상 잉여금의 회계간 전출과 배당을 허용하는 ‘제주특별법 개정안’에 ‘수용 불가’ 방침을 29일 공식화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외국교육기관 유치 활성화 방안으로 영리법인이 운영하는 제주국제학교의 ‘이익잉여금 배당 허용’을 골자로 하는 제주특별법 개정안을 지난 26일 입법예고했다.

이 개정안은 지난해 국회에 제출됐으나 제19대 국회가 종료되면서 폐기됐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3월 개정안 입법예고에 당시 공문을 통해 국토교통부에 반대의견을 제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제주도의회도 지난 2013년 2월 제303회 임시회에서 “좀 더 심도 있는 논의와 도민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동의안에서 제외됐으며, 이는 국제학교 잉여금 배당 허용을 반대하는 도민의 정서를 반영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수용 불가’ 입장을 정한 이유로 외국법인이 설립 투자할 경우 외국 유학수요의 국내 흡수를 통한 국부유출 방지라는 당초 제주영어교육도시 설립의 목적과 정면 배치된다고 밝혔다.

또 본질적으로 학교교육 현장에 시장원리가 적용돼 ‘교육투자’ 보다는 ‘이윤추구’가 더 큰 목표가 될 수 밖에 없으며, 공교육 체계의 붕괴와 교육주권 약화, 일부 부유층 자녀만을 위한 학교의 확산 등 교육의 본질과 근간을 위협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개정안 재추진은 잉여금 배당 허용 개정을 반대한 도민사회의 의견을 무시한 결정”이라며 “경제활성화라는 명분으로 국제학교를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개정안 통과는 전국 경제자유구역 외국교육기관 이익잉여금 배당을 허용하는 법 개정의 빌미가 될 것”이라며 “개정안 처리 반대를 위해 국회 설득 및 도민사회 홍보 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는 학생들의 조기유학 수요를 흡수해 유학수지 적자를 줄이고, 국부유출을 방지하겠다는 추진 목적을 갖고 정부 주도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현재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운영되고 있는 3개 국제학교(KIS, NLCS Jeju, BHA)는 개교 4~5년차를 맞았다. 현재 재학하고 있는 학생 수는 전체 정원의 60% 수준이며, 대부분 내국인이고 외국인은 극소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