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부토건 이번에는 팔릴까? 미국계 투자사 두 곳 참여에도 ‘울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9 11: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번주 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계획 미뤄질 가능성 높아


 
아주경제 김종호 기자 =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밟고 있는 삼부토건 매각 본입찰에 두 개 업체가 참여했다. 그러나 두 곳 모두 국내 기업이 아닌, 미국계 투자사여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난항을 겪는 모습이다.

29일 투자은행(IB)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21일 실시된 삼부토건 매각 본입찰에 미국계 투자사인 뉴욕 메트로폴리탄 법인과 하와이 유레이너스 파트너스 사모펀드가 각각 인수의사를 밝혔다. 두 곳 모두 미국기업이며 대표가 한국계 미국인이다.

그간 뉴욕 맨하탄에서 호텔 운영과 부동산 개발 및 투자를 해온 메트로폴리탄 법인은 1000억을 삼부토건 입찰가로 제안했다. 반면, 올해 4월 설립된 유레이너스 파트너스는 800억원을 써냈다.

삼부토건 인수의사를 밝혔던 국내 기업들이 발을 빼고 미국계 투자사만 남게 되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놓고 서울중앙지방법원과 매각주간사인 딜로이트 안진 회계법인의 고심은 깊어지고 있다.

실제 지난 6월 15일 삼부토건 매각 공고 이후, SM그룹과 한림건설, 동일 등 총 9곳이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으나, 대부분 실사과정에서 매각 조건과 가격 등에 부담을 느껴 본입찰에 불참했다.

이에 따라 본입찰 결과를 토대로 이번주 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 협상에 들어가겠다던 계획에도 차질을 빚게 됐다.

앞서 삼부토건은 지난 5월에도 매각을 추진했으나, 단독으로 본입찰에 응한 뒤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미국계 SI(전략적투자자)에 대해 법원이 자금증빙 미진을 이유로 유찰 결정을 내린 전례가 있다.

IB업계의 한 관계자는 “앞선 매각에서도 국내 기업의 참여가 없어 매각 작업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또 같은 결과가 나와 우선협상자 선정이 길어지고 있다”며 “다만, 메트로폴리탄 법인이 1000억원이라는 높은 금액을 제시한 점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1948년 설립된 삼부토건은 국내 제1호 토목건축공사업 면허를 지닌 중견건설사다. M&A(기업 인수·합병) 장기화에 따라 올해 기준 시공능력평가 순위는 53위로, 지난해(42위)보다 11계단이나 떨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