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님 우리말도 좀 들어 주이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7 16: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북 성주군 유림단체, 27일 사드배치 반대 기자회견 가져

  • 상소문, 청와대 전달...국회의장 면담

27일 오전 서울 청운효자동 주민자치센터 앞에서 경북 성주군 유림단체연합회가 '성주군 사드배치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상소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성주군 제공]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 결정을 놓고 경북 성주 주민들의 반대 집회가 이어지고 있다.

성주유도회·성주향교·성주청년유도회 등 경북 성주군 내 8개 유림단체 회원 128명은 27일 오전 청와대 인근인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에 '상소문'을 제출했다.

유림들은 갓·탕건과 두루마기를 착용하고 회견장으로 나왔으며 일부는 상례(喪禮) 때처럼 삼베 도포를 입었다. 갓 또는 머리에는 '사드배치 결사반대'라고 적힌 머리띠를 두르고 가슴께에는 성주 주민임을 뜻하는 파란리본을 달았다.
 

27일 오전 서울 청운효자동 주민자치센터 앞에서 경북 성주군 유림단체연합회가 '성주군 사드배치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절을 하고 있다. [사진=성주군 제공]


이들은 성균관·청와대 방향으로 늘어서서 문묘향배를 한 뒤 청와대를 향해 부복한 채 상소문을 읽었다.

이들은 생업마저 중단하고 촛불하나에 마음을 담아 사드배치 저지 투쟁에 나서는 성주군민의 애타는 심정과 성주지역 사드배치의 부당함을 낭독하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특히 사드 설치 예정지로 발표된 성산(星山)은 성주의 주산(主山)으로 성주인의 명예와 자존심을 상징할 뿐 아니라 성주읍까지 거리가 1.5㎞에 불과하고 군민 과반이 인근에서 생활하고 있어 주민들이 사드 배치에 불안해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성산 주변에 가야 시대 고분군 129기가 산재해 문화유적지로 보존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대국민 호소문'에서는 "단 한 차례의 주민 설명회도 열지 않은 사드의 성주 배치는 무효"라며 "정부는 1주일 내에 성주 군수에게 성주가 사드 배치 지역으로 선정된 이유를 담은 조사 결과와 백서 등을 통보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을 마치고 나서 유림들은 현장에 나온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에게 두루마리에 쓴 상소문을 전달하고, 대표자들은 비서관과 함께 청와대 면회실로 이동해 면담했다.

유림들은 오후에는 국회로 이동해 국회의장과 사드 배치와 관련한 면담을 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