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선] 트럼프 이기면 한국·필리핀 가장 큰 타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7 17: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호무역주의ㆍ안보비용 부담에 경제 악영향 예상

[사진=연합/AP]


아주경제 윤은숙 기자 =공화당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확률이 점차 높아지면서, 트럼프 당선의 후폭풍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블룸버그 비즈니스는 27일 노무라 증권의 보고서를 인용해 트러프가 대통령이 될 경우 가장 타격을 입을국 가로 한국과 필리핀 그리고 멕시코 등을 꼽았다. 트럼프가 당선될 경우, 멕시코 장벽과 같은 다소 황당한 공약은 실현될 가능성이 낮지만, 아시아 국가들에게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것과 같은 '보호무역주의'가 본격화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보고서는 진단했다. 

노무라 홀딩스는 이달 초에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트럼프 대통령 시대'의 우려 사항에 대해 조사했다.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는 것은 보호무역주의의 강화와 아시아 주둔 미국의 감축으로 인한 지역 안보의 긴장 고조였다. 이 조사 결과 트럼프가 백악관에 입성할 경우 가장 피해가 예상되는 국가는 멕시코와 아시아 지역이다. 
 
저자 중 한 명인 롭 서바라만은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면 아시아 국가들의 GDP에 악영향을 미칠 것은 분명하다"고 보고서에서 내다봤다. 

'트럼핑 아시아(Trumping Asia)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는 77%에 달하는 응답자들이 트럼프가 대통령이 된 뒤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것이라고 답했고, 75%는 중국, 한국, 일본의 수출품에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노무라는 얼마나 많은 응답자가 설문에 참여했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한편 이같은 투자자들의 공포가 전혀 근거없는 것은 아니라고 블룸버그 비즈니스는 진단했다. 아시아는 세계 최대의 제조 허브이며, 많은 국가들이 수출주도형 경제 국가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이 무역장벽이 높이 올릴 경우 이들 국가는 치명타를 입을 수 밖에 없다. 
 
특히 미국의 최대 무역 파트너 중 하나인 중국에 대한 무역규제가 강화될 경우 그 여파는 전 아시아에 미칠 것이라고 노무라 보고서는 내다봤다.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곳으로는 한국과 필리핀이 꼽혔다. 트럼프는 2012년 체결된 한국과 미국의 자유무역협정을 비판하면서, 이 협정으로 미국에서 1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다고 비판한 바 있다. 뿐만아니라 자신이 당선될 경우 미국이 미군의 주둔비용 일체를 부담하게 하겠다고 공언해 한국의 국가재정에 큰 부담을 줄 수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필리핀은 이민자 제한 정책에 따라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외국으로 나가는 필리핀 노동자 중 무려 35%가 미국으로 가고 있다. 그리고 미국에서 일하는 필리핀 노동자들이 보내는 돈은 외국으로부터 들어오는 송금액의 31%를 차지한다. 때문에 이민자들이 줄어들 경우 필리핀의 외화획득도 악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필리핀은 또 동남아시아에서 대미 수출물량이 제일 많은 나라이기도 하다. 또한 트러프의 정책은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급성장하고 잇는 필리핀의 아웃소싱 사업을 위축시킬 우려도 있다. 이들 사업의 규모는 향후 2년간 GDP의 9%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반면 가장 타격을 덜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는 인도와 태국이 꼽혔다. 

미국 대통령의 자리는 TPP 탈퇴나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징벌적 관세 부과 등과 같은 중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잇는 자리다. 트럼프가 이 자리에 등극해 미리 예고한 대로 강력한 보호무역주의를 가동할 경우 중국과 미국 사이의 환율 전쟁 등이 촉발되면서 글로벌 경제는 일대 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블룸버그 비즈니스는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