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시장 등 "자치재정권 심대하게 침해당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7 14: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성남, 수원, 화성 공동 권한쟁의심판 청구

[사진제공=성남시청 ]


아주경제 박재천 기자 =중앙정부의 지방재정개편을 앞두고 지자체장들의 반발수위가 점점 거세지고 있다.

이재명 성남시장을 비롯한 3개 지자체장들은 27일 지방재정개편은 명백한 위헌이자 지방정부 권한침해라며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했다.

이는 정부의 지방재정개편을 그냥 두고 볼 수 없다며 사실상 법적 대응에 나선 것으로, 피 청구인은 대통령과 행정자치부다.

이날 권한쟁의심판 청구에 앞서 이재명 성남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채인석 화성시장은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정부의 지방재정개편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선 배경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이들은 공동 성명서에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며 이를 떠받치는 제도적 근간은 지방자치제”라며 “지방자치의 핵심은 예산과 권한의 독립이기에 지방자치에 있어 자치재정권은 그래서 중요하다. 하지만 현 정부는 자치재정권을 심대하게 침해하며 지방자치를 말살하고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부의 지방재정 개편에 대해선 “위헌”이라며 “입법권자인 국회가 제정한 법률에 의해 형성되고 제한받아야 하는 자치재정권이 중앙정부가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시행령에 의해 형성, 제한 받으며 심대한 침해를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재정확충 없는 지자체간 세수 이동을 통한 재정형평화는 하향적 균등을 초래해 평등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중앙정부의 일방적인 지방재정개편 강행의 문제점도 들었다.

시장들은 “그동안 법령을 믿고 장기 재정 계획을 세워 온 지방정부는 지방재정개편으로 재정운용에 막대한 지장을 받아 자체사업이 중단 또는 취소될 수밖에 없고, 이는 결국 시민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초래할 것”이라고 강력 성토했다.

아울러 “정부는 지방재정의 양대 문제인 격차해소와 재정확충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세제개편’이라는 근본적 해결방안 대신, 재정충격을 불러오는 ‘지방재정개편’만 강행하고 있다. 이는 최소 침해의 원칙에도 위배되는 것”이라면서 “지방정부의 권한이 제자리를 잡고 올바른 자치분권의 시대로 나아가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