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등 지자체장 당진 석탄화력발전 저지 팔 걷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7 12: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제공=안산시청]


아주경제 박재천 기자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중앙정부의 일방적 에너지정책으로 연이어 지어지고 있는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서다.

이 같은 움직임은 제종길 안산시장이 광화문광장에서 농성중인 김홍장 당진시장을 찾으면서 이 자리에 같이 있던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타지자체장들이 공감대를 형성, 주도적으로 협의체 발족에 앞장서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단식농성장에서 김 시장은 “당진시에 가동 중인 석탄화력발전기만 8호기에 연말 2호기, 앞으로 2기가 더 들어서 총 12호기가 들어선다”면서 “앞으로 들어설 화력발전기를 저지하기 위해 단식농성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제 시장은 “당진·안산시는 직선거리로 40여km밖에 안돼 석탄화력발전으로 인한 초미세먼지에 노출될 개연성이 커 안산시민뿐만 아니라 수도권 2천만명 시민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가가 에너지정책을 주도하다 보니 값싸고 건설하기 쉬운 석탄화력발전소만 건립하게 된다”며, “중앙정부는 에너지정책을 수립 시 지자체와 협력해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펼쳐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안산시는 올 2월 지자체로는 최초로 ‘에너지자립도시 안산’ 에너지 비전을 선포하고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비율을 높여 원자력발전소 1개를 줄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