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명 성균관대 교수 "R&D 성과 내려면 협회체 넘어선 기구 필요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7 13: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태명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교수 [한국인터넷진흥원]


아주경제 이정하 기자 = "연구개발(R&D) 사업에 대한 성과 부족의 지적은 누구의 잘못도 아니다. 산업계, 학계, 연구계 공동의 책임이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협회체로는 부족하다. 좀 더 강력한 기구가 필요해 보인다."

정태명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교수는 26일 서울 송파구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개최된 '정보보호 R&D 기술공유 협의체' 출범식에서 R&D 성과 확산을 위해서는 협의체를 넘어선 별도의 기구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내놨다. 

27일 KISA에 따르면 이날 결성된 '정보보호 R&D 기술공유 협의체'는 국가 R&D 사업이 특허 등록 등 기술 개발에 머물렀다는 한계에서 벗어나 민간 기업에 기술 이전을 촉진하고 실제적 사업화로 연결될 수 있게 한다는 데서 출발했다.

이 자리에서 정 교수는 정부가 투자한 R&D 규모에 비해 성과가 적다는 비판을 겸허하게 수용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양질의 R&D 성과를 위한 환경 구축과 글로벌 전략이 필요하다며 이들 3가지를 제시했다. 

지난해 정부가 R&D에 투자한 금액은 19조원에 이르는 등 10년 새 두 배 가까이 늘었다. 그러나 세계경제포럼(WEF)에서 발표하는 국가 R&D 경쟁력 순위는 2009년 11위에서 지난해 19위로 되레 뒷걸음질 쳤다.

정 교수는 이러한 현실에 대해 우선 정부가 양질의 R&D 성과를 창출시키기 위해 연구자가 직업적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해야 하는 동시에 연구과제가 다양화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특히 연구기관의 독립적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도 거듭 강조했다. 예컨대 국책연구원의 경우 연구 자금을 지원하는 정부의 과제도 수행해 나가야겠지만 연구원 내에서의 독립된 연구도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그는 "국책연구원의 경우 정부 정책의 변화 속에서도 연구가 지속성을 갖고 가져갈 수 있어야 한다. 정책이 변한다고 연구가 바뀌진 않는다"며 "또 애초 계획한 기간보다 더 길어질 수도 있다. 유연한 태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성과 확산을 위한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성과 확산을 위해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의 기술사업화단,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사업화본부, 국가보안기술연구원(NSR)의 기업지원사업화실 등의 조직의 역할 강화와 협력체 구축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정 교수는 이와 관련해 "이들 조직이 전문 세일즈맨화가 때론 필요하다"며 "나아가 연구소 기술을 민간에 적극 알리기 위한 방송 프로그램 제작 등도 고려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기술을 개발한 민간 기업들이 성과가 전 세계로 나아가기 위해 우수한 해외 연구자의 영입과 해외 R&D 거점 확보 그리고 글로벌 공동연구 참여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가운데 정 교수는 해외 R&D 거점 확보를 위해 현지에 연구소를 설립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사업자의 공동 협력으로 해외 R&D 거점을 통해 시장을 분석, 해외 진출의 교두보로 삼자는 주장이다.

정 교수는 "인도네시아나 말레이시아, 케냐 등 (정보보안 등의 거점이 될 만한 곳)에 연구소를 설립하고 적은 인원이라도 파견하자. 그쪽 지역에서의 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해 로컬화 등은 해외 수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