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한달새 27개기업 기업공개 승인..IPO 가속페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6 0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장 정상화 회복 신호…물량 압박 우려도

IPO 심사 속도내는 중국[자료=중국증권관리감독위원회]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증권당국이 기업공개(IPO) 심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달에만 모두 27개 기업의 IPO를 승인했다. 지난해 여름 증시 폭락이후 IPO 심사에 속도조절을 해왔던 것과 대조를 이룬다. 

중국증권관리감독위원회(증감회)에 따르면 7월 8일과 22일 두 차례에 걸쳐 각각 13개, 14개 기업의 IPO를 승인했다. 27개 기업의 IPO 자금조달액은 각각 91억 위안, 120억 위안으로 합치면 211억 위안이 넘는다.

올 1월 7곳(40억 위안), 2월 9곳(47억 위안) 3월 15곳(66억 위안), 4월 14곳(74억 위안), 5월 9곳(50억 위안), 6월 16곳(141억 위안)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다.  올 상반기 중국 당국이 IPO를 승인한 기업은 모두 합쳐서 70개 남짓에 불과했다.  이는 ​지난 해 여름 증시 폭락 이후 시장안정이 당국의 최우선 임무가 되면서 신주 발행에 속도 조절을 한 것과 관련이 있다.

첸하이카이위안펀드 양더룽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IPO 심사 속도가 가팔라진 것은  주식 폭락 이후 시장이 서서히 정상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일각선 증권당국이 IPO 심사에 속도를 내면서 증시 유동성 압박 부담이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다만 대다수 시장 전문가들은 IPO 물량이 투자자 심리를 위축시킬 순 있어도 전체 주식시장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증권당국이 연초 하루에 원칙적으로 기업 1곳만 청약을 시행토록 하고, 공모주 청약 증거금 선불 납부제를 취소하는 등 IPO 규정을 대폭 손질해 증시 안정에 주력해온만큼 충격은 미미할 것이란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