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웨이’ 박근혜 대통령…‘버티는’ 우병우…‘총공세’ 범야권…8·15까지 계속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5 16: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8월 정국 앞두고 ‘우병우 변수’ 강타…朴대통령 정국구상 돌입…범야권, 사퇴 파상공세

박근혜 대통령. 박근혜 정부 4년차 하반기 주도권의 리트머스 시험지인 ‘8월 정국’이 시계 제로 상태에 빠질 전망이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에 선을 그은 박근혜 대통령은 25일부터 닷새간 여름휴가 겸 정국 구상에 돌입했다. 우 수석은 범야권의 총공세에도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 범야권은 ‘우병우 사퇴’ 공세에 총력전을 전개했다. 마이웨이를 선언한 박 대통령과 버티는 우 수석, 파상 공세에 나선 범야권이 팽팽한 기 싸움을 연출하고 있는 셈이다. [사진=청와대 제공]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박근혜 정부 4년차 하반기 주도권의 리트머스 시험지인 ‘8월 정국’이 시계 제로 상태에 빠질 전망이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에 선을 그은 박근혜 대통령은 25일부터 닷새간 여름휴가 겸 정국 구상에 돌입했다. 우 수석은 범야권의 총공세에도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 범야권은 ‘우병우 사퇴’ 공세에 총력전을 전개했다. 마이웨이를 선언한 박 대통령과 버티는 우 수석, 파상 공세에 나선 범야권이 팽팽한 기 싸움을 연출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8월 정국은 청와대의 ‘8월 개각’을 시작으로, 거대 양당(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8·15 광복절, 9월 정기국회 일정 협상 등 메가톤급 변수가 곳곳에 산적해 있다. 8월 정국의 ‘창과 방패’ 결과가 연말 정국까지 미칠 것이란 분석도 이런 맥락에서 나온다. 

◆‘우병우’ 안은 朴대통령, 정면돌파 딜레마

당·청 주도권 확보의 변곡점은 박 대통령의 여름휴가 복귀 후 첫 작품인 ‘8월 개각’과 ‘새누리당 8·9 전대’다.

실제 지난 3년간 박 대통령은 여름휴가 복귀 직후 인적개편을 통한 정국 주도권 확보에 나섰다. 집권 1년차인 2013년 여름휴가에서 복귀(7월29일∼8월2일)한 지 3일 만에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을 임명했고, 2년차 때(7월28일∼8월1일)와 3년차 때(7월27일∼31일)는 휴가 복귀 이틀과 나흘 만에 각각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등을 임명했다.

임기 4년차를 맞은 박 대통령이 레임덕(권력누수 현상)에 빠진 만큼, 4∼6개 부처의 중폭 개각을 통해 하반기 국정동력 확보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미래창조과학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등이 개각 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지점이 딜레마다. 박 대통령 휴가 복귀 직후 인적 개편을 단행하기 위해선 우 수석이 인사 검증을 진두지휘해야 한다. ‘양파남’이란 오명을 떠안은 우 수석이 인사 검증에 나설 경우 야권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일각에선 우 수석의 교체설을 제기하지만, 휴가 전 박 대통령이 ‘우병우 껴안기’를 통해 정면 돌파를 선언,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8월 정국에서 ‘우병우 변수’가 살아있다면, 박 대통령의 ‘마이웨이’, 우 수석의 ‘모르쇠’, 범야권의 파상 공세 구도는 그대로 이어진다. 박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 1위인 ‘불통’ 논란에 기름을 부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제20대 국회가 지난 5월 30일 개원했다. 8월 정국을 앞두고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거취가 변수로 떠올랐다. 특히 8월 정국은 청와대의 ‘8월 개각’을 시작으로, 거대 양당(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8·15 광복절, 9월 정기국회 일정 협상 등 메가톤급 변수가 곳곳에 산적해 있다. 8월 정국의 ‘창과 방패’ 결과가 연말 정국까지 미칠 것이란 분석도 이런 맥락에서 나온다.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tlsgud80@]


◆與, 전대 컨벤션효과 하락 불가피…野 총력전

이 경우 청와대의 ‘불통 시스템’은 새누리당 8·9 전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국면전환용 변수인 청와대의 내각 개편과 집권여당의 차기 당 대표 선출에 따른 ‘컨벤션효과’(정치적 이벤트 이후 지지율이 상승하는 현상)가 사실상 무력화될 수 있다는 얘기다. 

범야권은 이날 우 수석을 향해 “대통령 휴가 때 스스로 결단하라”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휴가 기간 구상을 내놓기 전에 먼저 본인 거취를 결정하는 게 예의”라고 비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레임덕을 막기 위해서라도 물러나야 한다”고 꼬집었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반(反) 박근혜’ 프레임을 전면에 내건 것은 당이 처한 상황과 무관치 않다. 문재인 전 대표가 부재중인 상황에서 더민주는 외연 확장을 위한 ‘이슈파이팅’에 실패했고, 국민의당은 ‘리베이트 의혹’에 직격탄을 맞으며 벼랑 끝으로 내몰렸다.

‘우병우 파문’을 고리로 한 이슈 전개에는 더민주의 ‘지지층 견인’, 국민의당의 ‘반등 모멘텀 형성’ 전략이 깔린 셈이다. 당분간 이 같은 구도는 최소한 박 대통령의 8·15 경축사 메시지 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이날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우병우 변수’는 청와대와 새누리당에 치명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이 같은 부정적 요소는 9월 정기국회로 이어져 구조조정,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공공개혁 등에서 국정운영의 일관성 문제를 노출할 수 있다. 박 대통령이 우 수석 거취를 조기에 정리해야만 부분적인 국면전환이라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옥 새누리당 혁신비대위원장(오른쪽)과 정진석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아주경제 남궁진웅 기자 timeid@]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