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김상곤, 내일 당대표 출마·추미애와 3파전…이종걸 합류시 4파전 구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3 1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송영길 의원과 김상곤 전 혁신위원장이 24일 당대표 출마를 공식화 할 예정이어서, 앞서 일찌감치 출사표를 던진 추미애 의원까지 친문(親文·친문재인)계 인사들의 3파전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다 원내대표를 지낸 이종걸 의원까지 출마를 저울질 중이어서 더민주 당권 레이스는 4파전 구도가 점쳐진다.  (사진설명) 송영길, 추미애 의원이 14일 오후 전남 나주시 송월동 엠스테이호텔에서 열린 전남도당 핵심당원 역량 강화 워크숍에 나란히 자리해 대화하고 있다. 2016.7.14 [연합뉴스]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오는 8·27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한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원내 제 1야당의 당권 주자 윤곽이 한층 뚜렷해지고 있다.

송영길 의원과 김상곤 전 혁신위원장이 24일 당대표 출마를 공식화 할 예정이어서, 앞서 일찌감치 출사표를 던진 추미애 의원까지 친문(親文·친문재인)계 인사들의 3파전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다 원내대표를 지낸 이종걸 의원까지 출마를 저울질 중이어서 더민주 당권 레이스는 4파전 구도가 점쳐진다. 

4선의 송영길 의원(인천 계양구을)은 지난 22일 출입 기자단에 보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에서 "24일 오전 11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출마 선언을 한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당내 최대 계파인 친문계를 향해서도 간접적으로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23일 페이스북에서 "어젯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역구였던 부산 북강서에서 김홍걸 교수 토크쇼에 참석했다"면서 행사 후 이호철 노무현재단 대표와의 뒷풀이에서 과거 노 전 대통령의 새정치국민회의 시절 최고위원 출마 뒷얘기를 전해들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문재인 전 대표 시절 혁신위원장을 맡았던 김상곤 전 위원장도 같은날 오전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내일(24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공식 출마선언을 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당내에서 당권 출사표를 공식적으로 밝힌 인사는 추미애-송영길-김상곤 3명으로 늘어났다. 친문계 내 추-송 의원의 양강구도로 관측됐던 당권 레이스도 3파전 양상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앞서 추미애(서울 광진을) 의원은 지난 12일 '야권의 심장부'격인 광주에서 당대표 출마를 공식화 했으며 오는 27일에는 후보등록과 함께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친문계가 아닌 비주류 진영에서 원내대표를 지냈던 이종걸(안양 만안갑) 의원이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8.27 전대가 4파전 양상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