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테러] 일상이 된 테러공포…IS 본거지 공격해도 역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3 09: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무장한 독일 경찰이 테러사건이 발생한 뮌헨 올림피아 쇼핑센터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아주경제 윤은숙 기자 =계속되는 테러의 공포로 유럽이 떨고 있다. 지난 14일(이하 현지시간) 프랑스 남부 니스에서 84 명이 사망한 대형테러가 발생한 데 이어 18일 독일 기차 안에서 이슬람 과격사상에 물든 아프간 난민이 저지른 도끼테러가 발생했다. 그리고 또다시 나흘만인 22일 독일 쇼핑몰에서도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전유럽을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 

◆ 테러에 대해 고조된 위기감…브렉시트가 대테러 정책도 영향  

2015년에 프랑스 국내에서 일어난 파리테러 등 이후로  올해 3월 브뤼셀, 그리고 이번달 니스와 독일에서 계속되는 테러에 위기감은 어느때보다도 강하다.

지난 19일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포루투갈 리스본에서 "유럽 재건의 최우선 과제는 안전과 방위다"라고 강조했다. 올랑드 대통령의 브렉시트 이후 EU의 재건을 위해 20일 체코, 오스트리아, 슬로바키아, 21일 아일랜도로 이어질 예정이었지만, 테러에 대한 우려로 일정은 줄어들었다.

프랑스는 대테러 정책을 위해 비상사태 선언을 6개월 연장했다. 집회 제안, 보안군 1만명 유지 등 다양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 EU역내에서 테러리스트 의심인물에 대한 정보 공유 및 역외 국경 심사 강화 등 협력이 진행된다.

영국이 유럽 연합 (EU)을 탈퇴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유럽은 지금 테러 위협에 대한 새로운 대응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외신들은 전했다. 

영국의 경우 EU 내에서 가장 국방 지출이 많았던 국가다. 때문에 영국이 빠질 경우 전세계적으로 EU의 군사적 측면의 영향력도 축소되게 마련이다. 또한 EU에서 역내 위험 인물 추적과 IS의 지배 지역에 공습을 주도 해 온 것도 프랑스와 영국이었다.  

◆ "테러가 일상이 될 것"…IS 사상과 싸워야 할 판 

최근 유럽에서 발생한 테러의 용의자는 모두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 (IS)의 사상에 경도되어 '개인'이 저지른 테러다. 테러를 미연에 방지하기가 극도로 힘들어진 것이다.  

마뉘엘 발스 총리는 지난 니스테러 발생 뒤 프랑스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테러를 미연에 방지는 것은 매우 어려워졌다"면서 :또 테러가 일어나고 사람의 생명은 빼앗길 것이다. 테러가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는 것은 불가피하다"라고 비관적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프랑스의 수사간부 역시 현지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테러 조직은 우리의 앞서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테러에서는 비교적 자유로웠던 지방도시 니스와 독일의 여러도시 등  테러가 발생하는 범위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IS의 본거지가 서구의 공격에 따라 약화될 수록 유럽에서 테러가 잦아지는 딜레마도 있다. 프랑스와 영국, 미국 등 서구 국가들이 IS의 본거지인 락까와 모술 등을 회복하고 있지만, 중동 지역을 벗어나 있는 IS 추종자들이 더욱 강력하게 국외에서 테러를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유럽을 비롯한 미국, 방글라데시 등 전세계적으로 퍼지는 IS의 사상에 구체적인 대테러 정책을 세우기도 힘든 상황이라고 외신들은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