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다음주부터 닷새간 휴가…개각 등 정국 구상 몰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5 08: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휴가 직후 개각 어려울 수도...단행하더라도 시급한 자리만 소폭 개각

  • '우병우·사드' 논란은 정면돌파 가닥…추가 의혹 땐 고민

[사진=아주경제]




아주경제 주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5일부터 29일까지 닷새간 여름 휴가에 들어간다.

박 대통령은 현재 북한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 등 엄중한 안보 상황과 사드 배치 논란 등 어수선한 국내외 상황을 고려해 관저에서 머물면서 휴식을 취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이번 휴가 기간 동안 각종 의혹에 휩싸인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논란, 사드 배치 부정 여론, 전당대회 앞두고 격화되고 있는 당 내홍 등으로 어수선한 정국을 어떻게 헤쳐 나갈 것인지 정국 구상을 가다듬고 향후 개각과 8.15 특별사면 등을 최종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지난 해까지 3년 연속 여름휴가 직후에 청와대 참모진 또는 내각 진용을 교체해왔다. 이번에도 야권으로부터 국정쇄신을 위한 전방위적인 전면 개각 요구가 빗발치는 만큼 집권 후반기 국정 동력 확보를 위한 인사개편을 단행할지, 시기와 폭을 두고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동안 4-6개 부처를 대상으로 중폭 개각 가능성이 유력하게 제기돼온 데다 최근 정부 공직기강 문제가 잇따라 불거져 판이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 상태였다.

하지만 야권에 떠밀려 국면 전환용 개각을 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휴가 직후 큰 폭 개각을 꺼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장관 후보자들의 국회 인사청문회도 부담스럽다. 만약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 결정적 문제가 불거질 경우 정권 출범 후 꼬리표처럼 따라다녔던 ‘인사 참사’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더구나 각종 의혹으로 여야 정치권으로부터 거센 사퇴 요구를 받는 우 수석에게 ‘부실 인사 검증’이라는 직격탄이 쏟아질 것이 자명해 박 대통령으로선 국정운영에 큰 부담을 안게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은 시급하거나 꼭 필요한 자리에 대해서만 소폭으로 인사를 내고, 나머지 부처들은 이번 사태가 진정된 이후 천천히 개편하는 방안에 무게를 둘 것이란 관측도 있다. 당장 인사가 필요한 대상자로는 8월 중 임기가 만료되는 강신명 경찰청장 등이다.

박 대통령은 우 수석 문제와 관련해서도 의혹에 불과할 뿐 법률적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 아닌 만큼 사퇴론을 일축하고 있지만 결정적 의혹이 추가로 터져 나오거나 정치권에서 내놓는 '사퇴론'에 여론이 쏠릴 경우 입장이 바뀔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최근 부인과 아들 등 가족으로 의혹 제기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부담을 느낀 우 수석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박 대통령은 일단 휴가 기간 동안 우 수석 의혹 논란에 여론의 추이를 살피면서 검찰의 수사 상황 등을 살필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8·15 광복절을 기념한 특별사면 범위을 놓고도 장고를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지난 11일 “지금 우리 경제가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이 많고 국민의 삶의 무게가 무겁다.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희망의 전기가 필요한 시기”라면서 "광복 71주년을 맞이해서 국민들의 역량을 모으고, 재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사면을 실시하고자 한다"며 특사를 공식화한 바 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아직까지 구체적인 사면 대상이나 범위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다만, 이번 특사를 건의한 새누리당이 '국민통합'에 방점을 찍은 데다 '규모 있는' 특사를 요청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치인과 경제인 포함 가능성도 대두된다.

이밖에도 박 대통령은 오는 8월 9일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의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에도 촉각을 곤두세울 것으로 보인다.

만약 전당대회에서 친박계가 당권을 잡지 못할 경우 당에 안정적인 국정 뒷받침을 기대할 수 없고, 대선을 앞두고 계파갈등이 더욱 격화된다면 박 대통령의 레임덕이 가속화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당내 계파 갈등에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는 박 대통령이 최후의 카드로 ‘탈당’ 선언을 할 수도 있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가능성이 낮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배적인 의견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