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추경] 조선업 지원 위해 관공선·해경함정 등 선박 61척 신규발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2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립박물관·미술관 휴관없이 365일 개방

아주경제 노승길 기자 = 정부가 22일 발표한 올해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는 538억원을 투입해 정부 6개 부처에서 사용할 선박 61척을 신규로 발주하는 방안이 눈길을 끈다.

우선 해양수산부는 국고여객선 4척을 발주해 여객 안전을 강화한다. 어업지도선도 5척을 추가 발주해 서해 북방한계선(NLL) 주변 불법조업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국민안전처는 경비함정 9척 등 총 23척의 선박을 발주하며 환경부(3척), 관세청(1척), 교육부(1척) 등도 필요 선박을 발주해 업무에 활용한다.

또 조선업 설계·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등 시스템 구축사업에도 55억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발주 선박이 완성되기까지 수년이 걸리는 만큼 건조 기간에 걸쳐 충분한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가 예상하는 신규 선박 발주 관련 총 사업비는 1조4000억원 규모다.

송언석 기획재정부 2차관은 "조선업이 어려움을 겪는 것은 발주 물량이 없기 때문"이라며 "신규 발주를 통해 조선업에 그만큼 일감을 주는 것이므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립박물관과 미술관 인력을 확충해 365일 휴관없이 운영하는 방안도 관심을 끈다

영국의 대영박물관, 미국의 메트로폴리탄박물관이나 스미스소니언 자연사박물관처럼 정기 휴관일 없이 관람기회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등은 매주 월요일 휴관한다. 국립민속박물관 휴관일은 매주 화요일이다.

정부는 25억원의 추경재원을 편성해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박물관·미술관이 쉬는 날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필요한 인건비와 운영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내·외국인에게 더 많은 관람 기회를 제공하면 관광산업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외래관람객 중 박물관이나 전시관을 방문하는 이들의 비율은 2011년 6.2%에서 지난해 10.5%로 확대됐다.

정부는 박물관 인력 확충 과정에서 일자리 증가 효과도 거둘 것으로 예상했다.

청년 문화예술 공연(625명, 18억원), 박물관 미정리 유물 등록(134명, 22억원) 등의 공공 일자리 확충 방안도 추경 편성안에 포함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