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기림의 머니테크] 주식ㆍ펀드 대신 FXㆍ수익형 임대부동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4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기림 리치빌재무컨설팅 대표

유럽중앙은행이(ECB)이 21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통화정책회의를 열어 기준금리인 재융자금리를 0%로 동결했다. 단기수신금리(예금금리)와 한계대출금리도 각각 -0.40%와 0.25%로 유지했다. ECB는 회의 직후 발표한 성명에서 "통화정책위원회는 상당 기간 주요 정책금리를 현재와 같거나 더 낮은 수준으로 가져갈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또 ECB는 "적어도 내년 3월까지 달마다 800억 유로 규모의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지속할 것이고, 필요하다면 더 연장할 수 있다"고 밝혔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도 불구하고 ECB가 기준금리를 동결한 것은 급변했던 금융시장이 빠르게 안정을 되찾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한 브렉시트 충격이 실물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경기지표를 통해 확인한 다음, 보다 적절한 처방을 내리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브렉시트의 영향에 대해 "유로존 금융시장은 높은 회복력을 바탕으로 불확실성과 변동성 증가에 잘 대처해 온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는 "필요한 경우 중앙은행을 통해 유동성을 공급할 준비가 돼 있으며, 경기 확장적 통화정책도 시장의 충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됐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EBC는 엄청난 불확실성과 경기 하락 가능성을 인정했고, 오는 9월 추가 부양책을 내놓을 것임을 강력히 시사했다.

그러나 브랙시트에 따른 추가부양책과 금리인하를 기대했던 시장은 실망감에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또 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금값이 오르고 달러가 약세를 보였다. 이처럼 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고, 앞으로도 미국의 금리인상과 유럽중앙은행의 추가 양적완화, 이슬람국가(IS) 테러, 브렉시트 후속조치 등의 이슈로 인해 시장의 방향을 잡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런데 이런 때일수록 은행이나 머니마켓펀드(MMF)에 돈을 묻어두는 보수적인 자산운용은 바람직하지 않다.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발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자금을 단기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는 데 유리하다.

단기 차익을 좇는 주식이나 펀드 투자도 변동성에 취약하다. 시장의 변화에 영향을 덜 받는 수익형 임대부동산이나 시장의 변동성이 클수록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외환차익거래(FX마진거래) 등으로 기회를 잡는 전략이 유효해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