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물자관리원 “청년인턴하며 타 기관 준비하라”…정부 취지와 반대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13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는 청년인턴 내실운영 강조…전략물자관리원은 '인식 부재'

  • 타 부처 산하 공공기관보다 임금 인상율 낮고 실수령액도 적어

[전략물자관리원]

아주경제 송종호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전략물자관리원이 청년인턴을 모집하며 '타 기관으로의 취업을 준비하라'는 취지의 안내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박근혜 정부가 공공기관 청년인턴의 적극적인 채용을 독려해 내실있게 운영되도록 하겠다는 취지와 반대로, 해당기관의 청년인턴 인식 부재가 지적되고 있다.

12일 전략물자관리원에 따르면 이 기관 인사담당자는 한 온라인 카페에 게재된 청년인턴 모집공고문에 “서울시내에서 인턴을 하며 타기관 준비하기에 좋을 것”이라는 답글을 달았다.

그러나 이 같은 취지의 발언은 청년층에 일자리 및 취업역략을 향상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공공기관 청년인턴제를 시행 중인 정부 방침과 맞지 않는 것으로 논란이 예상된다.

또 업무를 단순 행정 지원 및 민원응대로 제한을 둬, 청년 구직자의 의욕을 떨어트리고 내실 운영에 못 미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 공공기관 구직자는 “다른 공공기관의 경우 최대한 업무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많다”며 “인사담당자가 청년 인턴에 대한 인식 부족하다면 해당 기관 전체의 인식도 마찬가지 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략물자관리원은 지난 3년간 청년인턴의 월 급여 인상분이 2만원에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 전략물자관리원은 지난 2014년 기존 130만원에서 132만원으로 인상한 이후 3년간 동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는 세금공제분이 포함돼 실수령액은 더 적은 것으로 파악됐다.

전략물자관리원은 다른 공공기관 청년 인턴에 비해 현저하게 적은 임금을 지급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고용정보원 인턴의 경우 138만원에 중식비와 교통비 추가 지급하며, 국방부 국방연구원은 167만원(급여 외 정액급식비, 맞춤형복지비 별도 지급)을 지급한다. 한국산업단지공단도 월 5만원이 많은 137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