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한국어 교육, '세종학당' 브랜드로 통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12 12: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체부·교육부·외교부, 12일 국무회의에서 합동 보고

12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8회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개막식에 참석한 각국 한국어 교원과 세종학당 교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아주경제 박상훈 기자 =정부 부처 간 개별적으로 추진하던 해외 한국어교육 지원체계가 앞으로 '세종학당' 브랜드로 통합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교육부(장관 이준식), 외교부(장관 윤병세)는 12일 오전 열린 국무회의에서 '해외 한국어교육 지원체계 개선 세부 실행방안'(이하 실행방안)을 합동으로 보고·확정했다.

그 동안 해외 한국어교육은 △외국인 대상 '세종학당'(문체부) △재외동포 대상 '한국교육원'(교육부) △재외동포사회 '한글학교'(외교부) 등으로 각각 시행돼 왔다.  

이번 실행방안은 외국인 수강생의 유아·청소년 교재 학습 상황 개선, 전문교원 파견의 필요성 증가, 모바일 한국어교육 콘텐츠 수요 증가 등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마련됐으며, 특히 연수, 교재 개발 등이 체계적으로 연계되도록 기능 중심으로 개편했다. 

정부는 우선 올해 하반기부터 한국교육원 30개 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한국어강좌를 '한국교육원 세종학당'으로 운영한다. 한국교육원 세종학당은 필요할 경우 세종학당 교재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한국교육원의 신청이 있을 경우 문체부에서 세종학당 교원 파견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글학교는 재외동포사회에서 자발적으로 설립·운영해 온 민간단체임을 고려해 현행을 유지하되, 세종학당으로 전환을 원하는 곳은 심사를 거쳐 전환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세종학당, 해외 정규 한국학교 관계자, 한글학교 등을 대상으로 각 기관에서 별도로 시행해 온 국내 초청 연수는 내년부터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로 공동 시행한다. 개회식과 전체 포럼, 한국어교수법, 문화 체험(공동) 등 프로그램은 문체부에서 기획·운영하고, 기관 운영 등 연수 대상별 맞춤형 프로그램은 부처별로 특화하여 운영하게 된다. 
 

정관주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12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8회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재외동포용, 외국인용 대상에 따라 문체부와 교육부로 이원화된 한국어 교재 개발은 문체부(국립국어원)로 일원화되며, 스마트폰, 태블릿컴퓨터(PC) 등을 통한 상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국어교육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확대된다. 아울러 인터넷 속도가 열악한 국가의 학습자들을 위해 외장하드, USB 등을 제작·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해외 한국어교육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위해 국무조정실이 주관하고 문체부(간사), 교육·외교·기획재정부 등 관련 부처가 참여하는 '한국어 해외 확산을 위한 협의체'(가칭)를 구성할 계획이다. 

문체부 측은 "이번 실행방안을 통해 세종학당의 국제적 인지도 제고는 물론이고 해외에서 양질의 한국어 교육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며 "개선 취지를 살려 세종학당이 한국어·한국문화 보급의 대표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