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올 성장률 0.52%로 낮춰...양안관계 악화, 브렉시트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30 1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차이잉원 대만 신임 총통. [사진=바이두]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대만 국책연구기관 중앙연구원이 올해 대만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1.74%에서 0.52%으로 대폭 하향조정했다.

중국 국무원 직속통신사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은 대만 중앙연구원이 정권 교체에 따른 양안관계 악화, 글로벌 경기 부진에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등이 겹친 현실을 고려해 올 성장률이 1%를 밑돌 것으로 내다봤다고 29일 보도했다. 이는 최근 대만 관련기관이 제시한 예상 성장률 중 최저치다.

대만언론은 저우위톈(周雨田) 중앙연구원 경제연구소 연구원의 발언을 인용해 "대만 수출이 16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고 있다"면서 "5월 감지된 반등세가 대만 경제의 회복 조짐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지난 5월 대만 수출은 전년 동기대비 5.8% 감소하며 내리막길을 지속했다. 하지만 전월과 비교해 1.7%가 늘어나 경기 회복에 대한 시장 기대감을 키웠다.

저우 연구원은 또 "글로벌 경기가 부진을 지속하고 최근 브렉시트라는 블랙스완까지 등장해 사실상 회복의 길이 험난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양안관계 악화도 성장률 하향조정의 이유다. 최근 대만을 찾는 중국 관광객은 지난해와 비교해 20% 가량 급감했다.

앞서 대만 중앙대 대만경제발전연구센터가 발표한 6월 대만 소비자신뢰지수(CCI)도 78.36으로 지난 2004년 1월 이후 12년래 최저치를 기록, 암울한 대만 경제상황을 반영했다. 

중앙연구원만큼 비관적이지는 않지만 대만 다수 기관이 최근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1% 미만으로 하향조정했다.

지난 17일 대만종합연구원은 올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보다 1.14%포인트나 낮춘 0.92%로 제시했다. 싱가포르개발은행(DBS) 대만 지점도 22일 올해 대만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1.4%에서 0.9%로 하향조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