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들 중국기업 M&A서 활로 찾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30 16: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마이너스 금리에 수익률↓…중국 경기둔화로 대출도 감소

  • 미쯔비시 중국국유기업에 8억달러 대출 등 활로 찾기 노력

 

미쓰비시도쿄UFJ은행 로고 [도쿄 EPA=연합뉴스] 


아주경제 윤은숙 기자 = 중국의 거침없는 해외기업 M&A가 일본 은행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일본 중앙은행의 마이너스 금리정책 및 글로벌 경기둔화로 수익률 악화를 겪고 있는 일본 은행들이 최근 늘어나는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건을 통해 대출 규모를 확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30일 미쯔비시도쿄 UFJ 은행이 중국의 국유기업인 중국 창장싼샤 그룹에 8억 달러를 융자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일본은행의 중국기업에 대한 1회 대출로는 최대 규모다. 싼샤 그룹은 수력발전회사로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크며, 장강 중류에 위치한 싼샤 댐을 운영하고 있다. 중국이 2014년말 설립한 실크로드 기금의 파키스탄 수력발전 사업에도 참여하는 등 중국의 국외진출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 기업 중 하나다. 미쯔비시 도쿄 UFJ 은행 역시 이번 대형 대출건을 통해 대중국 여신규모의 확대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창장싼샤 그룹은 이번 대출자금을 브라질 수력발전소의 경영권 취득에 사용할 예정이다. 창장싼샤 그룹은 지난해 11월 브라질 정부가 보유하고있는 수력발전소의 경영권과 장비를 총 138억 레알(약 4조 9000억원)에 취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미쯔비시 도쿄 UFJ로부터 대출을 받으면서 싼샤 그룹의 인수작업에는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출은 중국이 직접 인프라를 수출하는 것이 아니라 발전소의 경영권 취득이 목적이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미쯔비시 도쿄 UFJ 은행 기대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최근 경기침체의 여파로 일본 은행들의 대중국 대출은 다소 주춤했다. 중국은 올해 1분기 실질경제성장률은 6.7%로 7년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지난 4월 이후에도 수출과 민간투자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향후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지난 3월말 기준으로 미쯔비시 도쿄 UFJ와 미쓰이 스미토모 은행 등의 대중국 대출규모는 전년 동기에 비해 줄어들었다. 

그러나 경기둔화에도 불구하고 중국기업들이 국외기업에 대한 인수합병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일본 은행들은 이같은 M&A 급증이 새로운 대출시장확대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