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단둥 소재 여성집단 탈북 設에 "사실관계 확인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9 14: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중국 단둥(丹東) 소재의 한 기업에서 북한 여성 근로자들이 집단 탈출했다는 소문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정부가 29일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사실 여부를 현재 파악 중에 있다"고 답했다.

앞서 김성민 자유북한방송 대표는 단둥의 중국 기업에서 일하던 북한 여성 근로자 8명이 지난 25일 탈출해 북한 국가보위부 요원들이 현지에 급파됐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올해 4월 초 중국 소재 북한 식당 종업원 집단 탈출을 둘러싼 여러 논란에 대해선 "(종업원들이) 자유 의사에서 탈북한 것이라고 확인했다"며 "정부 말을 안 믿고 누구 말을 믿겠나, 북한 말을 믿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북한의 대화 공세에 대한 정부의 입장에 대해서는 "누차 말했지만, 현재 우리의 당면 목표는 북한의 비핵화"라며 "비핵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 대화는 다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정 대변인은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정부의 피해 지원이 부족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정부는 객관적인 실태 조사를 토대로 기업들의 피해 규모, 보험제도 등을 고려해 남북협력기금 외에도 별도의 예비비를 편성해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