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새누리, 완전히 깨진 바가지 꼴…개헌은 ‘협치형 대통령제’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9 0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치권 최대 화두인 ‘개헌’과 함께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자는 파격 제안을 해온 남경필 경기지사가 이번에는 전세계 유일한 형태의 권력구조인 ‘협치형 대통령제’를 주장하고 나섰다.[사진제공=경기도]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정치권 최대 화두인 ‘개헌’과 함께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자는 파격 제안을 해온 남경필 경기지사가 이번에는 전세계 유일한 형태의 권력구조인 ‘협치형 대통령제’를 주장하고 나섰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29일 오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일단 대통령에게 너무 많은 권한이 주어져 있기 때문에, 대통령의 권한을 어떻게 잘 나눌 거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남 지사는 “우리 국민들은 대통령을 직접 뽑고 싶어 하신다”면서 “이에 직선제는 유지하되, 지금 대통령과 의회의 권력이 충돌하면서 아무 일도 안 되니까 대통령과 의회가 서로 협치 할 수 있는 정치구조, 이게 지금 국민들이 요구하는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 조금 더 강한 리더십이 있지만 의회에서 충돌이 일어나는 것을 막는, 그야말로 한국형 정치구조가 가능하다”면서 이는 전세계에 없는 구조라며 ‘협치형 대통령제’라고 명명했다.

남 지사는 또한 새누리당 내부에서 대선후보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과 관련, “사람들은 있는데 문제는 지금 당이 완전히 깨진 바가지처럼 나뉘어져 있어 문제”라고 개탄했다.

그는 “지금처럼 비박이다, 친박이다를 놓고 다툼 할 때가 아닌데 그 다툼을 하고 있으니 국민들이 보시기에는 기가 찰 노릇”이라며 당이 민생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브렉시트도 그렇지만 전 세계적으로 큰 변혁기에 들어갔다”면서 “새누리당이 재집권하면 이 변혁기에 우리는 이런 리더십과 내용을 가지고 확 좀 바꿔보겠다, 이런 내용을 가지고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