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6월 4주차 화제의 키워드는 '김해공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8 08: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트위터 코리아 제공)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트위터는 28일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간(6월20일~6월26일) 트위터 상에서 가장 이슈가 된 핫 키워드들 중 주목할 만한 단어를 분석해 발표했다.

한 주 동안 트위터를 가장 뜨겁게 달군 핫 키워드는 ‘김해공항’으로 지난 21일, 영남권 신공항 건설 대신 김해 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으로 확정되면서 해당 키워드 언급량이 급증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영남권 신공항 대선공약이 파기됐다는 주장이 거세지자 정부가 “김해공항 확장이 사실상 신공항”이라고 주장한 발언을 두고 논란이 불거졌다. 일각에서는 공약이행도 중요하지만 합리적 근거 하에 이뤄지는 공약 수정은 이해할 수 있는 일이라고 옹호하는 한편 반대 측에서는 밀양인듯 가덕인듯 모호함으로 양쪽 표 다 챙기고, 이제 선거는 끝났으니 원점이라며 이번 결정을 비판했다.

삼성 라이온즈 소속 야구선수 윤성환(35), 안지만(33) 선수가 경찰 조사를 받은 사실이 뒤늦게 확인됨에 따라 트위터에서 ‘삼성라이온즈’가 핫키워드에 이름을 올렸다. 두 선수는 홍콩 마카오 호텔 '정킷방'(카지노 업체에 돈을 주고 빌린 VIP룸)에서 불법 도박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6월 삼성의 끝없는 부진에는 다 이유가 있었다며 이번 사건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의 이정호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장이 최근 세종시에서 KEI 주최로 열린 환경문제 관련 워크숍에서 스스로를 친일파라고 밝히고 ‘천황(일왕)폐하 만세’라고 세 번 외쳤다고 언론에 보도됨에 따라 트위터에서는 ‘천황폐하만세’ 키워드가 급증하며 강한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사건이 불거진 직후, 해당 기관은 “사실 무근”이라며 해명했지만 트위터 이용자들은 “아직 한국은 독립하지 못한 게 분명하다. 임시정부와 광복군이 부활해야겠다”는 등 다양한 의견을 내며 이번 사태를 꼬집었다.

최근 최고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블리자드의 신작 게임 ‘오버워치’가 마침내 PC방 점유율 주간 1위를 달성하면서 ‘오버워치’ 언급량도 급증했다. 기존 '리그 오브 레전드'가 이어온 204주 연속 주간 1위의 아성이 무너짐에 따라 트위터 내 오버워치 유저들은 온라인 게임 순위표와 함께 각종 패러디 콘텐츠들을 공유했다.

지난 23일,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을 상대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세 야당이 해임 촉구 결의안을 공동 발의함에 따라 ‘국가보훈처장’ 키워드도 언급량이 증가했다.

이번 해임촉구 결의안은 2013년과 2015년에 이어 세 번째 해임 촉구안으로 올해 6·25 기념행사에서 5·18 민주화운동의 상징적인 장소인 옛 전남도청 앞에서 당시 계엄군으로 광주에 투입됐던 제11공수특전여단이 참여하는 시가행진을 계획한 데 기인한 조처다. 더불어민주당은 23일, 공식 트위터(@TheMinjoo_Kr)를 통해 “공정한 직무수행을 하지 않는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의 해임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트위터 코리아는 빅데이터 마이닝 업체인 다음소프트와 함께 한 주간 트위터 상에서 언급된 수많은 키워드들을 분석해 가장 주목 받은 키워드를 매주 발표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