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기후센터, ‘2016년도 계절내 기후예측 정보 활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7 16: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APEC 기후센터는 27일 수자원 관련 재해·재난 대처에 필요한 ‘계절내(S2S : Subseasonal to Seasonal) 기후예측 정보 활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회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APEC 기후센터]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APEC 기후센터(소장 정홍상)는 6월 27일부터 과 7월 2일까지 6일간 부산 해운대의 센터 본관 내 국제회의장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이하 아·태지역) 10개 국가의 수자원 분야 기후예측 담당 실무진 19명을 대상으로 가뭄·홍수와 같은 이상기후로 인한 수자원 관련 재해·재난 대처에 필요한 ‘계절내 기후예측 정보 활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계절내 기후예측(S2S : Subseasonal to Seasonal) 정보는 가뭄·홍수와 같은 극한 기후현상이 가장 빈번히 발생하여 사람들에게 심각한 인적·물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약 2주(15일)에서 2개월(60일)에 해당하는 기후예측 시간의 범위를 대상으로 기후를 예측한 정보이다.

신뢰도 높은 계절내 기후예측을 통해 아·태지역 개발도상국(개도국)들은 농업, 수자원, 보건, 에너지 그리고 재해에 대한 사전 대비 등을 위해 사회·경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번 교육에서 아·태지역의 10개 국가의 수자원 분야 기후예측 담당 실무진 19명은 계절내 기후예측에 대한 개념과 이 기후정보를 통해 예측할 수 있는 주요 기후현상을 이해하고 이들 정보를 수자원 분야에서 활용한 사례 및 동향을 파악하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교육은 개도국의 수문·기상학(비, 구름, 눈, 우박과 같이 대기 중의 수문에 관한 것과 하천유량, 토양수분 등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한 것을 다루는 학문)적 재해·재난 대처역량을 높이고자 실시된다.

또한 이번 교육의 아태지역 국가의 참가자들은 실습을 통해 계절내 기후예측에 필요한 대표적 기후요소인 여름철 계절내 진동(BSISO: Boreal Summer Intraseasonal Oscillation)이 교육 참가자 국가들의 이상기후 발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한편, 여름철 계절내 진동은 15일에서 60일 주기로 인도양에서 발생하여 점진적으로 동쪽으로 움직이는 것과 동시에 다양한 구조를 갖고 북진하며 아시아 지역의 여름 계절풍(몬순: 계절에 따라 방향이 바뀌는 바람)의 시작과 대기순환, 날씨에 영향을 주는 대규모 대류현상이다.

여름철 계절내 진동 정보는 아시아 지역의 열파(heat wave), 가뭄, 홍수 등의 극한 기후 현상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정보이다. APEC기후센터는 특화된 여름철 계절 내 진동 예측(BSISO) 정보를 세계 최초로 2013년 7월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정기적으로 아·태지역에 제공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