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산구의회 '의원빼가기'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7 10: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 의원 24일 더민주 탈당, 국민의당 입당

광주 광산구의회가 ‘의원빼가기’ 논란에 휩싸였다. 당초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의장 후보 논의를 진행하고 있던 구의원이 돌연 당을 탈당해 국민의당에 입당한 것이다. [사진=광산구 제공]

아주경제 김태성 기자 =광주 광산구의회가 ‘의원빼가기’ 논란에 휩싸였다. 당초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의장 후보 논의를 진행하고 있던 구의원이 돌연 당을 탈당해 국민의당에 입당한 것이다.

더민주 광주시당은 26일 논평을 내고 "더민주 소속 광산구의회 A의원이 지난 24일 탈당과 함께 국민의당에 입당했다"며 "이 과정에서 하반기 의장직을 미끼로 한 타 당 의원의 회유가 크게 작용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A의원의 행태는 하반기 의장단 선거를 염두에 둔 '당적 바꾸기'라는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면서 "공익을 우선해야 할 선출직 공직자가 개인의 이익에 눈이 멀어 하루아침에 당적을 바꾸는 것은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자 정치 불신과 혐오를 부추기는 행태"라고 밝혔다.

또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으로 지지율이 급락하는 상황에도 명분 없는 탈당자를 넙죽 받아들이는 것은 파렴치한 구태정치의 표본"라며 "'지방의원 빼가기'를 통해 지지율이 회복될 거라는 국민의당의 생각은 착각"이라고 지적했다.

더민주 광주시당은 "시민의 마음을 얻는 것은 의원 빼가기가 아닌 '선의의 정책 경쟁'을 통해 가능하다"며 "구태 정치를 중단하고 지역의 민생 현안을 챙기는 것이 광주시민에 대한 도리일 것이다. '유체이탈 정치인들'의 정치적 결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 광주시당은 27일 반박성명에서 "정작 A의원의 소관 지역위원회는 입당에 소극적이었지만 정당법과 국민의당 당헌당규에 규정하고 있는 당원의 자격과 처리 절차에 따라 면밀히 검토한 결과 어떤 이유로도 입당을 불허 할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광주시당은 "자발적으로 국민의당에 입당 원서를 제출한 A의원의 적법한 입당 심의와 허가를 마치 '지방의원 빼가기'와 '하반기 의장직을 미끼로 한 타 당 의원의 회유'가 있었다며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것은 공당의 자세가 아니다"며 "더민주 광주시당의 행태야말로 구태정치의 답습"이라고 밝혔다.

또 "매도하고 사실 관계를 왜곡한 더민주 광주시당에 유감을 표한다"며 "국민의당과 광주시민 앞에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A의원은 "공정한 룰에 의해 의장 후보에 나가볼 생각이며 당적을 떠나 그동안 품었던 의정 활동을 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광산구의회는 7월4~5일 각각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고 의장단, 상임위원장단 선거를 진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